1) 찹쌀 5홉을 가루 내고 물 20복자를 넣은 다음 한소끔 끓여 둔다. 2) 식힌 다음 누룩가루 4되를 찬 물에 섞은 다음 찹쌀가루와 함께 섞어 하룻밤 재운다. 3) 이튿날 찹쌀 1말을 밥으로 찌고 찹쌀가루와 누룩이 섞인 물과 섞는다. 4) 5일 만에 술이 되면 소주를 내린다. - 물을 넣어 내리면 독한 소주 15복자가 나고 그냥 내리면 소주가 20복자 난다. - 물을 11번 갈면 맛이 부드럽고 8번이나 9번 갈면 술이 매우 독하다. 5) 소주 고리에 불을 지핀다. - 참나무나 밤나무로 때야 불이 세지도 약하지도 않게 오랫동안 탄다. 6) 소주 받는 병의 주둥이는 좋은 지초나 당귀를 싸서 베수건에 받쳐 거른다.
원문명
소주 많이 나는 법 > 쇼쥬 만히 날 법 > 소주 많이 나는 법
원문
닷홉 작말여 물 스므 복의 한 속움 혀주고 또 리 물 스무 복 혀 식거든 가로누룩 너되 그물의 셧거 첫 가로와 타 하로 밤 여 거든 이튼날 말 밥 떠 가로와 누룩과 그 물의 너허 다시 닷 만의 괴거든 고으 물 노하 고으면 오 쇼쥬 열다 복 나고 쓰면 스무 복 나니라 물 열 번 갈면 마시 졍슌고 열 아홉 번 면 극히 오니라 불을 히되 남기나 밤남기나 히되 차도 도 아니케 로 니라 쇼쥬 밧 병브리예 죠흔 지초나 당 흐러 뵈슈건의 코 바드면 빗치 곱고 향긔로오니라
번역본
찹쌀 5홉을 가루로 내고 물 20복자를 넣은 다음 한소끔 끓여 둔다. 물 20복자를 끓여 식히고 가루누룩 4되를 찬 물에 섞은 다음 찹쌀가루와 함께 섞어 하룻밤 재운다. 이튿날 찹쌀 1말을 밥으로 찌고 찹쌀가루와 누룩이 섞인 물과 섞는다. 5일 만에 술이 되면 소주를 내리되 물을 넣어 내리면 독한 소주 15복자가 나고 그냥 내리면 소주가 20복자가 난다. 물을 11번 갈면 맛이 부드럽고 8번이나 9번 갈면 술이 매우 독하다. 소주 고리에 불을 지피되 참나무나 밤나무로 때야 불이 세지도 약하지도 않게 오랫동안 탄다. 소주 받는 병의 주둥이는 좋은 지초나 당귀를 싸서 베수건에 받쳐 거르면 빛이 곱고 향기로운 술이 된다.
조리기구
베수건, 소주 받는 병
키워드
소주 많이 나는 법, 찹쌀 가루, 누룩가루, 찹쌀, 소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