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룩 7홉을 냉수 8되에 담갔다가 3일 후에 걸러 체로 거른다. 2) 백미 5되를 깨끗이 씻어 가루로 낸 다음 손으로 만지지 말고 흰무리떡을 찌고 따뜻할 때 숟가락으로 뜯어 누룩 거른 물에 넣어 둔다. 3) 3일 후에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로 풀어지게 젓고 차게 둔다 4) 2월쯤 맛을 보아 달콤 쌉싸래하면 백미 1말을 깨끗이 씻어 물을 뿌려가며 푹 익게 찐다. 5) 따뜻할 때 밑술에 퍼붓는다. 6)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로 저은 후 덮어 두었다가 21일 만에 술을 뜨면 된다. - 항아리가 너무 크면 군내가 난다. - 온갖 술은 모두 바람 없는 곳에 두고 화기와 햇볕을 일절 피해야 한다.
원문명
소국주법 > 소국쥬법 > 소국주법
원문
졍월 쳣 일에 치누룩 질 홉을 ▩ 여덜 되에 담가 일만에 졔국에 서 쳬에 밧치고 미 닷 되를 졍히 씨러 작말야 손김 죄지 말고 흰물이 더운 김에 슉가락으로 더 누룩 거른 물에 너어 두엇다가 삼일만에 동으로 벗은 복송화 나무 가지로 풀어지게 져어 차게 두엇다가 이월즘 맛보아 달곱쌉살거든 미 말 졍이 씨서 물 일곱 되즘 려가며 흠 서 더운 김에 슐 밋혜 더 붓고 동도지로 져어 덥혀두엇다가 삼칠일만에 면 조흐되 항이 크면 군가 나니라 왼갓 슐이 다 바람 업 곳에 두어 화긔와 양긔를 일졀 긔고 더우면 맛이 변되 속국쥬 누룩만 슈에 담가 일만에 걸은 후 밋과 지에를 다 김에 고로 말 슈 갓고 취긔 덜니라
번역본
정월 첫 돼지날에 누룩 7홉을 냉수 8되에 담갔다가 3일 후에 걸러 체에 받힌다. 백미 5되를 깨끗이 씻어 가루로 낸 다음 손으로 만지지 말고 흰무리떡을 찌고 따뜻할 때 숟가락으로 뜯어 누룩 거른 물에 넣어 둔다. 3일 후에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로 풀어지게 젓고 차게 두었다가 2월쯤 맛을 보아 달콤 쌉싸래하면 백미 1말을 깨끗이 씻어 물 7되 쯤을 뿌려가며 푹 익게 찌고 따뜻할 때 밑술에 퍼붓는다.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로 저은 후 덮어 두었다가 21일 만에 술을 뜨면 된다. 항아리가 너무 크면 군내가 난다. 온갖 술은 모두 바람 없는 곳에 두고 화기와 햇볕을 일절 피해야 한다. 날이 더우면 맛이 변하게 된다. 소국주는 누룩만 냉수에 담가 삼일 후에 거른 다음 술밑과 지에밥은 모두 다 끓는 김에 넣기 때문에 냉수 같이 맑고 취기는 덜하다.
조리기구
키워드
소국주법, 누룩, 백미, 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