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이나 가지를 모두 씻어 꼭지 잘라버리고 열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2) 마늘을 잘게 두드려서 속에 넣고 짚으로 동여맨다. 3) 소금물을 알맞게 하여 담가두었다가 쓴다. 3) 김치는 가지, 오이, 무 모두 씻어서 물기 없앤다. 4) 국을 끓여서 더운 김에 붓고 단단히 싸두었다가 10일 후에 쓴다.
원문명
오이가지선 > 외가지선 苽茄菜 苽茄菁菜 > 고가채, 고가청침채
원문
죄 시어 곡지 버히고 열십로 려 마 게 두드려 소긔 녀허 집프로 동이고 소곰믈 알마초 여 가 둣다가 쓰라 디히 가지 외 무우 듕의 죄 시어 믈긔 업시여 국 혀 더운 김의 븟고 이 싸 둣다가 열흘 후의 쓰라
번역본
오이나 가지를 모두 씻어 꼭지 잘라버리고 열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마늘을 잘게 두드려서 속에 넣고 짚으로 동여맨다. 소금물을 알맞게 하여 담가두었다가 쓴다. 김치는 가지, 오이, 무 모두 씻어서 물기 없앤다. 국을 끓여서 더운 김에 붓고 단단히 싸두었다가 10일 후에 쓴다.
조리기구
키워드
외가지선 苽茄菜 苽茄菁菜, 오이가지선, 고가채, 고가청침채, 오이, 가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