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소고기 등심살을 너비 2치정도, 길이 6-7치 정도, 두께는 손바닥만 한 정도로 자르고 칼등이나 칼로 가볍게 다져 꼬챙이에 끼운다. 2) 기름과 소금과 장을 섞은 것을 두텁게 발라 양념이 다 스며들면 불에 구워낸다. 3) 불이 너무 세면 고기가 탈 수도 있기에 불에 재를 약간 뿌린다. 4) 고기가 아주 뜨거울 때 꺼내어 즉시 냉수에 담갔다가 다시 굽기를 3차례 한다. 5) 기름과 들깨를 발라 다시 굽는다. - 아주 연하고 맛이 좋다. <방법 2> 1) 밀가루를 여러 가지 재료와 함께 기름, 간장, 물과 잘 섞어 묽은 풀을 만들어 고기에 바르고 구워낸다. 2) 불이 너무 세면 고기가 탈 수도 있기에 불에 재를 약간 뿌린다. 3) 고기가 아주 뜨거울 때 꺼내어 즉시 냉수에 담갔다가 다시 굽기를 3차례 한다. 4) 마늘 즙을 조금 넣는다. - 맛이 더욱 연하고 좋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냄새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소고기 등심살을 너비 2치정도, 길이 6~7치 정도, 두께는 손바닥만 한 정도로 자르고 칼등이나 칼로 가볍게 다져 꼬챙이에 끼워 둔다. 기름과 소금과 장을 섞은 것을 두텁게 발라 양념이 다 스며들면 불에 구워낸다. (만약 불이 너무 세면 고기가 탈 수도 있기에 불에 재를 약간 뿌린다). 고기가 아주 뜨거울 때 꺼내어 즉시 냉수에 담갔다가 다시 굽는다. 3회 반복하고 기름과 들깨를 발라 다시 구워낸다. 아주 연하고 맛이 좋다. 밀가루를 기름, 간장, 물과 잘 섞어 묽은 풀을 만들고 고기에 발라 구워낸다. 나머지는 위 법과 같다. 마늘 즙을 조금 넣으면 맛이 더욱 연하고 좋지만 마늘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조리기구
칼, 꼬챙이, 재
키워드
설하멱방, 雪下覓方, 설하멱방, 소고기등심살, 밀가루, 기름, 장, 들깨, 마늘즙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