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석이를 더운물에 불린 다음 비벼가며 단단하고 거센 것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오랫동안 삶는다. 2) 대추를 삶아서 굵은 체로 걸러내어 계핏가루와 꿀에 반죽하여 도토리만큼씩 빚는다. 3) 석이로 싸고 잣가루를 묻힌다. 4) 기름을 조금 치고 꿀에 약간 재웠다가 찹쌀가루를 많이 섞지 말고 밤과 대추를 잘게 썰어 섞어서 찌면 빛깔과 맛이 매우 좋다.
석이를 더운물에 불린 다음 비벼가며 단단하고 거센 것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오랫동안 삶는다. 대추를 삶아서 굵은 체에 치고 계핏가루와 꿀에 반죽하여 도토리만큼씩 빚은 다음 석이로 싸고 잣가루를 묻힌다. 요즘에는 석이를 깨끗하게 한 후에 잘게 다져 찹쌀가루와 함께 버무려 증편틀에 보자기를 깔고 찌거나 떡 찌는데 얹어서 찐 다음에 꿀이나 설탕을 치고 계핏가루를 넣고 새알만하게 만든다. 조금 길게 만들어서 잣가루를 묻혀 떡 위에 얹기도 한다. 석이를 두드려서 가루를 내어 섞으면 좋지 않다. 석이를 흠씬 비벼 돌이 없게 하고 볕에 말려 곱게 가루를 내어 체에 쳐 두었다가 쓸 때에 임박하여 그릇에 담고 물을 고부지게 끓여서 조금씩 부어가며 숟가락으로 저으면 가루가 불어 양이 많아지고 부드러워진다. 기름을 조금 치고 꿀에 약간 재웠다가 찹쌀가루를 많이 섞지 말고 밤과 대추를 잘게 썰어 섞어서 찌면 빛깔과 맛이 매우 좋다. 마른 가루를 한 줌만 그릇에 넣고 끓는 물을 부으면 양이 많아진다. 이렇게 하면 맛과 빛깔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그냥 쓸 때보다 가루가 덜 든다. 잣가루를 묻혀 쓴다. 찹쌀가루로 하면 단자를 파서 만들고 멥쌀가루로 하면 승검초 섞듯 섞어 찌면 좋다.
조리기구
체, 증편틀, 보자기, 그릇
키워드
석이단자(石耳團), 석이, 대추, 계핏가루, 꿀, 잣가루, 찹쌀 가루,멥쌀 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