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8~9월에 청오이를 딴다. - 손으로 억지로 따지 않고 칼로 조심스럽게 넝쿨의 1치쯤 되는 곳을 자른다. 2) 황랍을 녹여 오이의 넝쿨 끝에 발라 오이 맛이 빠지지 않게 한다. <방법 2> 1) 청오이를 참기름이 담긴 그릇 속에 담아 춥지도 덥지도 않은 적당한 곳에 둔다. - 기름이 얼지 않게 한다. - 쓸 때는 따뜻한 물로 기름을 씻어내고 마음대로 쓴다. <방법 3> 1) 오이를 바둑알 크기로 썰거나 또는 크기를 마음대로 썬다. 2) 참나무 재를 발라서 참나무 잿 속에 깊숙하게 묻어 둔다.
8~9월에 늙지 않은 오이(청오이)를 절대 손으로 억지로 따지 않고 칼로 조심스럽게 넝쿨의 1치쯤 되는 곳을 자른다. 황랍을 녹여 넝쿨 끝에 발라 <오이>맛이 빠지지 않게 한다. 만약 황랍을 쓰지 않으면 참기름이 담긴 그릇 속에 담아 춥지도 덥지도 않은 적당한 곳에 두어 기름이 얼지 않게 한다. 쓸 때는 따뜻한 물로 기름을 씻어내고 마음대로 쓴다. 오이를 바둑알 크기로 썰거나 또는 크기를 마음대로 썰어 참나무 재를 발라서 참나무 잿 속에 깊숙하게 묻어 둔다.
조리기구
그릇
키워드
청오이 저장, 藏瓜, 장과, 오이, 황랍, 참나무 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