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선을 토막으로 내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 후추는 흰 후추를 사용한다. 2) 간이 배인 후 생선에 달걀 흰자를 바르고 당면 썬 것을 되도록이면 많이 무친다. - 이때 당면이 너무 짧으면 볼품이 없고 길면 튀길 때 떨어져 버린다. 3) 기름을 끓이고 당면을 하나 넣어보아 바로 튀어 오르게 되면 준비된 재료를 넣고 앞뒤를 살짝 뒤집어 주며, 생선이 익어서 위로 뜨면 건져서 기름을 빼고 식기 전에 그릇에 담아서 낸다. - 희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지나치게 튀겨서 누른빛이 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생선도 너무 두꺼우면 깨끗이 익기 어려우므로 1cm 내외의 두께로 하는 것이 좋다.
원문명
생선백설튀김 > 생선백설튀김 > 생선백설튀김
원문
(3인분) 민어 400g, 당면(1cm 길이로 썰어서 1컵) 100g, 계란(흰자) 2개분, 소금 소량, 후추가루 소량, 튀김용기름 2~3컵 열량 789Cal, 단백질 58.2g 되도록 흰살 생선을 골라서 당면을 무쳐 튀긴 것으로 비교적 볼품 있는 요리이다. a. 생선토막에 소금·후추로 간을 한다(후추는 흰후추로 한다). b. 간이 배인 후 생선에 계란의 흰자를 바르고 당면 썬 것을 되도록 많이 무친다. 당면이 너무 짧으면 볼품이 없고 길면 튀길 때 떨어져 버린다. c. 재료가 준비되면 기름으로 끓여 당면을 하나 넣어보아서 튀어오르거던 준비된 재료를 넣어서 앞뒤를 살짝 뒤집어 생선이 익어서 뜨면 건져서 기름을 빼고 식기 전에 그릇에 사뿐히 담아서 대접한다. 주) 희고 깨끗하게 함이 특징이니만큼 지나치게 튀겨서 누른빛이 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생선도 너무 두터우면 깨끗이 익기 어려우므로, 1cm 내외의 두께로 함이 적당하다.
번역본
재료(3인분) 민어 400g, 당면(1cm 길이로 썰어서 1컵) 100g, 달걀(흰자) 2개분, 소금 소량, 후춧가루 소량, 튀김용 기름 2~3컵 열량 789Cal, 단백질 58.2g 되도록이면 흰 살 생선을 사용하여 당면을 묻혀 튀긴 것으로서 볼품 있는 요리이다. 1) 생선을 토막으로 내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후추는 흰 후추를 사용한다. 2) 간이 배인 후 생선에 달걀 흰자를 바르고 당면 썬 것을 되도록이면 많이 무친다. 이때 당면이 너무 짧으면 볼품이 없고 길면 튀길 때 떨어져 버린다. 3) 기름을 끓이고 당면을 하나 넣어보아 바로 튀어 오르게 되면 준비된 재료를 넣고 앞뒤를 살짝 뒤집어 주며, 생선이 익어서 위로 뜨면 건져서 기름을 빼고 식기 전에 그릇에 얌전하게 담아서 낸다. 주) 희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지나치게 튀겨서 누른빛이 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생선도 너무 두꺼우면 깨끗이 익기 어려우므로 1cm 내외의 두께로 하는 것이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생선백설튀김 , 생선, 당면, 달걀, 튀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