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선은 토막 내어 자르고 쇠고기는 다진다. 2) 파, 표고, 석이, 느타리를 썰어 넣고 초장을 알맞게 넣어 기름을 두른 다음 끓인다. - 젓국찌개도 맑은 조치이다. - 말린 청어나 은어나 생선으로 찌개를 할 때에는 다 껍질을 벗기고 토막을 내어 만든다.
원문명
생선조치 > 션좃치 > 생선조치
원문
션 토막 지어 황육 다려 너코 파 쎠흘어 표고 셕이 늣타리 쎠흐러 너코 쵸에 마초아 기름 치고 혀쓰라 좃치 격식이 고도 호번기에 강 젹으나 져 각 어육과 두부와 쇼와 버슷 등속으로 쳔변 만파난 즁에 지령에 난 거선 ▦홈이 마근 좃치오 고초 된에는 다 속물 노 ▩▩▩▩▩ 좃치라 니라 졋국 도 말근 좃치라 관목이나 건은어나 아모 션니라도 거든 다 ▩▩ 벗기고 다 치여 밤 그릇 담고 기름 두어 슐 쳐가며 ▩...▩ 지령에▦ 담고 불근 구설 흣튼 다 비 위여 조흐니라
번역본
생선은 토막 내어 자르고 쇠고기는 다진다. 파, 표고, 석이, 느타리를 썰어 넣고 초장을 알맞게 넣고 기름을 친 다음 끓인다. 조치의 격식은 너무나 호화롭고 번잡하나 여기서는 대강 적었다. 보통 각종 어육, 두부, 채소, 버섯 등을 다양하게 쓸 수 있으며 간장을 넣는 것은 맑은 조치라 하고 고추장과 된장으로 간을 하고 속뜨물을 넣어 만든 것은 장 조치라 한다. 젓국찌개도 맑은 조치이다. 말린 청어나 은어나 생선으로 찌개를 할 때에는 다 껍질을 벗기고 토막을 내어 만든다.
조리기구
키워드
생선조치 , 생선, 쇠고기, thh기, 버섯, 초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