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어 1 마리 <10인분> 중간 것 (또는 숭어 도미 밴댕이 가자미 대구 잉어 웅어 북어) 주재료] [밀가루 3 종자 <10인분> 부재료] [계란 2 개 <10인분> 부재료] [참기름 1 종자 <10인분> 부재료] [소금 조금 <10인분> 부재료]
조리법
1) 생선을 물에 넣고 한 손으로 꼬리를 붙잡고 칼로 비늘을 거슬러 올려 깨끗하게 다 긁고 대가리와 내장, 지느러미도 다 제거한다. 2) 두 토막으로 자르고 살이 헤지지 않게 조심해서 뼈를 다 꺼낸후 살점을 얇고 넓게 저미고 도마 위에 펴서 벌려놓고 소금을 뿌려둔다. 3) 밀가루를 대강 묻히고 달걀을 입혀서 번철에 기름을 넉넉히 바르고 타지 않도록 잘 지져서 한 치 길이, 팔 푼 너비로 썰어서 접시에 모양 있게 담아 놓는다. -생선은 숭어, 민어, 도미, 밴댕이, 가자미, 대구, 잉어, 웅어, 북어, 숭어 등으로 다 할 수 있다. 2) 하는 방법과 분량은 위의 방법과 같다.
원문명
생선전유어 > 생선 전유어 (사철) > 생선전유어 (사철)
원문
재료(十人分) 민어 한 마리(中것), 밀가루 세종자, 게란 두 개(큰것), 참기름 한종자, 소금 조금 생선을 물에넣고 왼손으로 꼬리를 붓잡고 칼로 비늘을 거슬려 올려 긁어서 깨끗하게 다 긁고 다가리 잘르고 내장을 다 끄내고 지느러미를 잘르고 둘에 잘라서 살이 헤어지지않도록 조심해서 뼈를 다 끄내고 살점을 얇고 넓게 저며서 도마에 펴서 벌려놓고 소금을 뿌려가지고 밀가루를 대강 무치고 게란을 씨워서 번철에 기름을 넉넉히 바르고 타지 않도록 잘 지져서 한치 길이 팔푼 넓이로 썰어서 접시에 모양 잇게 담아놓나니라 생선은 대개로 숭어, 민어, 도미, 밴댕이, 가재미, 대구, 링어, 웅어, 북어, 숭어들로 다하는것이니 법과 분량은 우에 것과 꼭 같이 할지니라
번역본
재료(10인분) 민어 1마리(중간 크기), 밀가루 세 종자, 달걀 2개(큰 것), 참기름1종자, 소금 조금. 생선을 물에 넣고 왼손으로 꼬리를 붙잡고 칼로 비늘을 거슬러 올려 긁어서 깨끗하게 다 긁고 대가리를 자르고 내장을 다 꺼내고 지느러미를 자른다. 그런 후에 둘로 잘라서 살이 헤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뼈를 다 꺼내고 살점을 얇고 넓게 저며서 도마에 펴서 벌려놓는다. 그리고 소금을 뿌려가지고 밀가루를 대강 묻히고 달걀을 씌워서 번철에 기름을 넉넉히 바르고 타지 않도록 잘 지져서 1치 길이, 8푼 너비로 썰어서 접시에 모양 있게 담아 놓는다. 생선은 대개로 숭어, 민어, 도미, 밴댕이, 가자미, 대구, 잉어, 웅어, 북어, 숭어 등으로 다 할 수 있다. 하는 방법과 분량은 위에 것과 꼭 같이 하면 된다.
조리기구
칼, 도마, 번철
키워드
생선전유어, 사철, 민어, 생선, 밀가루, 계란, 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