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싱싱한 백어를 준비한다. - 메기와 가물치는 쓰기에 적당하지 않다. 2) 준비한 생선은 편을 뜬다. - 등뼈와 살을 분리시키고 나무도마 위에 생선을 올려놓고, 손으로 머리를 누른 채 칼로 꼬리부터 고기를 뜨고 칼이 껍질에 닿으면 멈춘다. 3) 포 뜬 고기를 깨끗이 씻어서 절구에 넣고 푹 찧는다. - 절구에서 마늘 등의 냄새가 나서는 안 된다. 4) 생강, 후추, 귤껍질, 소금, 두시를 넣고 섞는다. 5) 대나무나 나무로 둥그런 모형 틀을 만든다. - 틀의 직경을 4치가 되도록 만든다. 6) 틀에 기름을 바르고 비단을 틀 위에 붙인다. - 틀의 위아래에 모두 비단을 붙인다. 7) 생선소를 넣고 손으로 평평하고 고르게 눌러준다. 8) 손으로 비단을 잡고 떡처럼 된 소를 뒤집어 넣고 떼어내어 기름에 지진다. 9) 솥에서 꺼내 뜨거울 때 그대로 쟁반 위에 놓고 주발 밑바닥으로 눌러 찍어낸다. 10) 담아 낼 때 뒤집어 낸다. - 주발에 담을 경우에는 모양이 주발과 서로 맞물린다. <방법 2> 1) 같은 분량의 흰 고기와 생선을 작게 자르고, 볶아서 골고루 섞고 손으로 둥글게 빚는다. 2) 빚은 반죽을 기름에 지져서 달걀떡처럼 만든다. 3) 십자 모양으로 잘라서 담는다. - 완전한 모양으로 맞춰 담아낸다. - 작은 떡은 2.5치 크기로 2개를 담아낸다. - 파와 샐러리는 날것을 쓸 수 없다. 쓰면 얼룩이 져서 보기가 안 좋다.
싱싱한 물고기[生魚]을 사용하는데 백어(白魚)가 가장 좋고, 메기[鮎]와 가물치[]는 쓰기에 적절하지 않다. 생선의 편[片]을 뜰 때 등뼈와 살을 분리시키고 나무도마 위에 생선을 올려놓고, 손으로 머리를 누른 채 칼로 꼬리부터 고기를 뜬다. 칼이 껍질에 닿으면 멈춘다. 고기를 깨끗이 씻어서 절구에 넣고 푹 찧는데 절구에서 마늘 등의 냄새가 나서는 안 된다. 생강, 후추, 귤껍질, 소금, 두시[]를 섞는다. 대나무나 나무로 둥그런 모형 틀[範]을 만드는데 틀의 직경을 4치가 되도록 만든다. 틀에 기름을 바르고 비단을 틀 위에 붙이는데 틀의 위아래에 모두 비단을 붙인 뒤 생선소를 넣고 손으로 평평하고 고르게 눌러준다. 손으로 비단을 잡고 떡처럼 된 소를 뒤집어 넣고 <떼어내어>기름에 지진다. 솥[]에서 꺼내 뜨거울 때 그대로 쟁반 위에 놓고 주발[子] 밑바닥으로 눌러 찍어낸다. 담아 낼 때 뒤집어 낸다. 주발에 담을 경우에는 모양이 주발과 서로 맞물린다. 또 다른 방법으로 같은 분량의 흰 고기와 생선을 작게 자르고, 위와 같이 볶아서 골고루 섞고 손으로 둥글게 빚어 떡을 만든 다음 기름에 지져서 달걀떡(子)처럼 만든다. 십자 모양으로 잘라서 담아내되 완전한 모양으로 맞춰 담아낸다. 작은 떡은 2치 반 크기로 2개를 담아낸다. 파와 호근(胡芹: 샐러리)은 날것을 쓸 수 없다. 쓰면 얼룩이 져서 보기가 안 좋다. 다른 음식이 충분하다면 이 떡을 먼저 쓰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충분하지 않다면 이 떡으로 다른 음식을 보조해도 된다.
조리기구
나무도마, 무딘 칼, 절구, 대나무나 나무로 만든 둥그런 모형 틀, 비단, 솥, 쟁반, 주발
키워드
생선떡구이, 炙, 병적, 백어, 고기, 두시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