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은 빈어나 백어를 준비한다. - 통째로 쓴다. 2) 비늘을 긁어내고 잘게 칼집을 낸다. - 작은 생선이 없으면 큰 생선을 쓰는데 1치 정도로 자르고 칼집을 내지 않는다. 3) 생강, 귤껍질, 산초, 파, 샐러리, 마늘, 차조기, 머귀나무를 곱게 다진다. 4) 소금, 두시, 식초와 섞어서 생선을 재워서 하룻밤 둔다. 5) 각종 향채 즙을 부어가며 굽는다. - 다 익으면 멈춘다. - 색이 붉어지면 다 된 것이다.
작은 빈어(魚)나 백어(白魚)가 가장 좋다. 통째로 쓴다. 비늘을 긁어내고 잘게 칼집을 낸다. 작은 생선이 없으면 큰 생선을 쓰는데 1치 정도 기준으로 자르고 칼집을 내지 않는다. 생강, 귤껍질, 산초, 파, 호근(胡芹: 샐러리), 마늘, 차조[米]기[蘇], 머귀나무(: 식수유)을 곱게 다진 다음 소금, 두시[], 식초와 섞어서 생선을 재워서 하룻밤 둔다. 구울 때는 각종 향채 즙을 붓는다. 마르면 다시 붓는데 다 익으면 멈춘다. 색이 붉어지면 다 된 것이다. 2토막씩 담아내고 1토막만 담아내지 않는다
조리기구
키워드
생선구이, 炙魚, 적어, 빈어, 백어, 두시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