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선의 비늘을 긁고 밑으로 배에 칼을 넣어서 내장을 빼고 다른 것은 그대로 둔 채 안과 겉을 물로 깨끗이 씻는다. 2) 분량의 소금을 고루 뿌려서 20분 내외 두었다가 굽되 고른 불에서 고기구이 때보다는 약간 약한 불에서 굽는다. - 불이 막 피어난 것은 불꽃이 있어서 생선이 군데군데 타기 쉬우므로 불이 활짝 피었다가 불꽃이 가라앉은 고른 불이 구이에 적당하다. 3) 생선을 석쇠에 얹어서 한쪽이 거의 다 구워진 뒤에 뒤집는다. 익기 전에 자주 뒤집으면 생선 쪽이 상하기 쉽다. 4) 거의 익었을 때 양쪽 지느러미와 꼬리의 부분에 웃소금을 뿌려 소금이 위에 말라 붙도록 한다. 껍질이 노릇노릇하고 흰 소금이 붙어있어 신선한 감이 난다. - 다른 생선도 이와 같은 요령으로 한다. 민어와 같이 큰 생선은 등뼈를 중심으로 양면 두 쪽으로 가른 후 큼직하게 토막을 친다. - 뱅어 같이 가늘고 작은 생선은 쇠꼬챙이에 2~3마리를 같이 꽂아서 같은 요령으로 구우면 좋다.
원문명
생선구이법 > 소금을 뿌려 굽는 법 > 생선구이법(소금을 뿌려 굽는 법)
원문
(3인분) 도미 300g, 소금 1t.s. 열량 273Cal, 단백질 55g 도미 · 방어 · 조기 등의 생선의 적당하며, 소금의 분량은 생선 중량의 약 2% 정도면 간이 알맞는다. 분량의 소금을 뿌려서 20분 내외 절였다가 굽기 시작하되, 굽는 도중에 겉소금을 한번 뿌려서 구으면 아주 이쁘게 된다. 그 한 가지 예로 도미구이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a. 생선의 비늘을 긁고 밑으로 가는쪽 배에 칼을 넣어서 내장을 빼고 다른 것은 모두 그대로 둔 채 안과 겉을 물을 부어서 깨끗이 씻는다. b. 분량의 소금을 고루 뿌려서 20분 내외 두었다가 굽게 되는데,화력(火力)은 고른불로 하며, 고기구이 때보다는 약간 약한 편이 좋다. c. 불이 막 피어난 것은 불꽃이 있어서 생선이 군데군데 타기 쉬우므로 활짝 피었다가 불꽃이 가라앉은 고른불이 구이에 적당하다. d. 생선을 석쇠에 얹어서 한쪽이 거의 구어진 뒤에 뒤집는다.익기 전에 자주 뒤집으면 쪽이 상하기 쉽다. e. 거의 익었을 때 양쪽 지는러미와 꼬리의 부분에 웃소금을 뿌려 소금을 위에 말라붙도록 한다.껍질이 노릇노릇하고 흰소금이 붙어서 신선한 감이 난다. 주) 생선도이와같은 요령으로 한다.단,민어 같은 큰 생선은 뼈를 중심으로 하여 양면 두 쪽으로 가른 후 큼직하게 토막을 친다. 뱅어 같은 가늘고 짧은 생선은 쇠꼬챙이에 2~3마리를 같이 꽂아서 같은 요령으로 구으면 좋다.
번역본
재료(3인분) 도미 300g, 소금 1ts 열량 273Cal, 단백질 55g 도미, 방어, 조기 등의 생선에 적당하며, 소금의 분량은 생선 중량의 약 2% 정도면 간이 알맞다. 분량의 소금을 뿌려서 20분 내외 절였다가 굽기 시작하되 굽는 도중에 소금을 한 번 더 뿌리고 구우면 좋다. 한 가지 예로 도미구이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1) 생선의 비늘을 긁고 밑으로 배에 칼을 넣어서 내장을 빼고 다른 것은 그대로 둔 채 안과 겉을 물로 깨끗이 씻는다. 2) 분량의 소금을 고루 뿌려서 20분 내외 두었다가 굽되 고른 불에서 고기구이 때보다는 약간 약한 불에서 굽는다. 3) 불이 막 피어난 것은 불꽃이 있어서 생선이 군데군데 타기 쉬우므로 불이 활짝 피었다가 불꽃이 가라앉은 고른 불이 구이에 적당하다. 4) 생선을 석쇠에 얹어서 한쪽이 거의 다 구워진 뒤에 뒤집는다. 익기 전에 자주 뒤집으면 생선 쪽이 상하기 쉽다. 5) 거의 익었을 때 양쪽 지느러미와 꼬리의 부분에 웃소금을 뿌려 소금이 위에 말라붙도록 한다. 껍질이 노릇노릇하고 흰 소금이 붙어있어 신선한 감이 난다. 주) 다른 생선도 이와 같은 요령으로 한다. 민어와 같이 큰 생선은 등뼈를 중심으로 양면 두 쪽으로 가른 후 큼직하게 토막을 친다. 뱅어 같이 가늘고 작은 생선은 쇠꼬챙이에 2~3마리를 같이 꽂아서 같은 요령으로 구우면 좋다.
조리기구
석쇠
키워드
생선구이법, 생선을 소금에 뿌려 굽는 법, 도미,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