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싹이 튼 연한 생강 2근을 취해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린다. 2) 끓는 물에 1)의 생강을 넣고 데쳐 건져서 물기를 말린다. 3) 백반 1.5냥을 부셔서 끓는 물에 넣고 팔팔 끓여 하룻밤을 둔다. 4) 백반물이 맑아지면 말린 생강을 담가서 2~3일 정도 두었다가 건져내어 다시 물기를 말린다. 5) 말린 생강에 꿀 2근을 넣고 한 번 끓여 그대로 식힌다. 6) 자기그릇에 5)를 넣고 10~15일 정도 지나면 꿀만 따라 내고 다시 새 꿀 1.5근을 넣는다. -만약 생강정과를 해를 넘겨 보관하려면 꿀을 2번 갈아준다.
사전(社前, 입춘이나 입추가 지난 뒤 각각 다섯째의 무일(戊日))에 연한 생강 2근을 취해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려 소금에 절이지 않고 끓는 물에 데쳐 건져서 말린다. 백반 1,5냥을 부셔 팔팔 끓여 하룻밤 두어 맑아지면 생강을 담가 2~3일 밤을 두었다가 건져내어 다시 물기를 말린다. 꿀 2근으로 한 번 끓여내서 식혀서 자기그릇에 꿀에 졸인 생강을 넣고 약 10일~15일 정도 되면 다른 꿀 1근 반을 갈아준다. 만약 해를 넘게 보관하려면 꿀을 2번 갈아준다. 《거가필용, 신은지》
조리기구
자기그릇
키워드
생강정과, 煎薑, 전강, 생강, 백반, 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