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강을 물에 하룻밤 담근 다음 껍질을 제거하고 다져서 찧는다. 2) 꿀과 엿을 냄비에 넣어 녹인 다음 생강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졸인다. 3) 걸쭉하고 호박색이 되면 불을 끄고 식힌다 4) 얇고 네모지게 만들어 잣가루를 뿌린다. - 꿀이 많으면 연해지고, 엿이 많으면 딱딱해지므로 딱딱하지도 무르지도 않게 한다. - 생강은 늙으면 맵고 어리면 심심하므로 맵지도 심심하지도 않게 한다.
생강은 깨끗한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꺼낸다. 껍질을 제거하고 도마에 놓고 칼로 잘게 썰고 여러 번 다져 가루가 되도록 뭉그러지게 찧는다. 별도로 흰 꿀과 흰 엿을 뜨거운 냄비에 넣어 녹인 다음 다진 생강과 즙을 당밀에 같이 넣어 골고루 섞어 은근한 불에 타지 않도록 달인다. 나무 막대기로 휘저어 걸쭉하고 호박색이 나면 다 된 것이다. 불을 빼고 식힌 다음 손으로 패향(佩香) 처럼 얇고 네모나게 만들어 위에 잣가루를 뿌려 먹으면 된다. 꿀이 많으면 무르고, 엿이 많으면 딱딱해진다. 딱딱하지도 무르지도 않게 한다. 생강은 늙으면 맵고 어리면 심심하니 맵지도 심심하지도 않게 한다. 《옹희잡지》
조리기구
냄비, 나무주걱
키워드
생강란, 生薑果方, 생강과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