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햇 생강을 곱게 다져 가루가 되도록 하고 물에 담갔다가 체에 받쳐 물기가 없게 짠다. 2) 솥을 숯불 위에 놓고 생강을 수저로 저어 가며 한참을 볶아 물이 다 마르게 되면 꿀을 많이 넣고 조린다. 3) 꿀과 생강이 다 조려지면 엿을 식성대로 넣고 다시 조린다. 4) 손에 묻고 끈끈하게 되면 꺼내어 빚은 다음 잣가루를 묻힌다.
원문명
생강과 > 강과 > 생강과
원문
신강을 게 다져 니 되도록 야 믈의 가체의 바타 믈긔 업시 야 노고를 숫블의 너코 강을 너허 술노 저어 이윽이 복가 믈이 다 르거든 쳥는(을) 만히 쳐 조려 과 성강이 합야 거의 어 후, 빗 고은 여 다쇼 식셩대로 너허 조려 손의 무쳐 〃거든 여 드라 말 무치라.
번역본
햇 생강을 가루가 되도록 곱게 다져 물에 담가 체에 밭쳐 물기를 없애고 노구솥을 숯불에 놓고 생강을 넣고 수저로 저어 오래 볶아 물이 다 마르면 꿀을 많이 넣어 졸인다 꿀과 생강이 섞여 빛깔이 고운 엿을 식성대로 졸여 손에 묻혀 끈끈하면 내어 만들어 잣가루를 묻힌다
조리기구
체, 솥, 수저
키워드
생강과, 강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