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300 g (3인분) 주재료] [파 10 g (3인분) 부재료] [쇠고기 100 g (3인분) 부재료] [새우젓 3 ts (3인분) 주재료] [물 1 컵 (3인분) (혹은 속뜨물) 부재료] [참기름 2 ts (3인분) 부재료] [깨소금 0.5 ts (3인분) 부재료] [마늘 다진 것 1 ts (3인분) 부재료]
조리법
1) 쇠고기를 곱게 다지고 파는 4~5cm 길이로 채치고 새우젓도 슬쩍 다져 놓는다. 두부는 좁고 도톰하게 썰어 놓는다. - 두부를 얇게 썰면 부서지기 쉽다. 2) 다진 쇠고기와 새우젓을 섞어서 깨소금, 참기름, 마늘 다진 것을 넣고 양념을 한다. 물을 조금 붓고 살짝 끓인 다음 중간 불에서 분량의 물을 다 붓고 펄펄 끓이고 썰어놓았던 두부와 파를 넣는다. 3) 두부를 넣은 후 10분 정도 지나면 두부가 익으므로 이때 간을 보고 상에 놓는다. 너무 오래 끓이면 두부가 풀어져 국물이 탁해지기 쉽다. - 간이 모자랄 때는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 두부 대신 무를 얄팍하게 저며 넣어도 된다. 특히 초가을에 새로 나온 햇무가 맛이 더욱 좋다.
원문명
두부새우젓찌개 > 두부새우젓찌개 > 두부새우젓찌개
원문
(3인분) 두부 300g, 파 10g, 쇠고기 100g, 새우젓 3t.s., 물(혹은 속뜨물) 1컵, 참기름 2t.s., 깨소금 1/2t.s., 마늘 다진 것 1t.s. 열량 390Cal, 단백질 41.2g a. 쇠고기를 곱게 다지고 파는 4~5cm 길이로 채치고 새우젓도 슬쩍 다져 놓는다. 두부는 좁고 도독하게 썰어 놓는다(얇으면 부서지기 쉽다). b. 다진 쇠고기와 새우젓을 섞어서 깨소금·참기름·마늘(다진 것)과 양념을 해서 물을 조금 붓고 살짝 끓인 후 중간불에다 분량의 물을 다 붓고 펄펄 끓어나면 썰어놓았던 두부를 넣고 파를 넣는다. c. 두부를 넣은 후 10분 내외면 두부가 익으므로 이 때 간을 보아서 상에 놓는다. 주) 너무 오래 끓이면 두부가 풀어져서 국물이 너무 탁해지기 쉽다. 간이 모자랄 때는 진작 보았다가 새우젓으로 간을 마저 맞추는 것이 좋다. 두부 대신 무를 얄팍하게 저며서 넣어도 된다. 특히 초가을에 새로 나온 햇무우가 더욱 맛이 있다.
번역본
재료(3인분) 두부 300g, 파 10g, 쇠고기 100g, 새우젓 3ts, 물(혹은 속뜨물) 1컵, 참기름 2ts, 깨소금 1/2ts, 마늘 다진 것 1ts 열량 390Cal, 단백질 41.2g 1) 쇠고기를 곱게 다지고 파는 4~5cm 길이로 채치고 새우젓도 슬쩍 다져 놓는다. 두부는 얇으면 부서지기 쉬우므로 좁고 도톰하게 썰어 놓는다. 2) 다진 쇠고기와 새우젓을 섞어서 깨소금, 참기름, 마늘 다진 것을 넣고 양념을 한다. 물을 조금 붓고 살짝 끓인 다음 중간 불에서 분량의 물을 다 붓고 펄펄 끓이고 썰어놓았던 두부와 파를 넣는다. 3) 두부를 넣은 후 10분 정도 지나면 두부가 익으므로 이때 간을 보고 상에 놓는다. 주) 너무 오래 끓이면 두부가 풀어져 국물이 너무 탁해지기 쉽다. 간이 모자랄 때는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두부 대신 무를 얄팍하게 저며 넣어도 된다. 특히 초가을에 새로 나온 햇무가 맛이 더욱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두부새우젓찌개 , 두부, 파, 쇠고기, 새우젓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