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추를 한 잎씩 볕에 비추어 보아 벌레 먹은 흔적이 없는 것으로 골라서 깨끗한 냉수에 여러 번 씻는다. 2) 냉수에 기름 반 종자 가량을 넣고 깨끗하게 씻은 상추를 기름 물에 헹구고 채반에 놓아 물을 완전히 제거한다. 3) 밥 위에 고추장을 조금 놓고 상추를 젓가락으로 한 잎씩 집어서 밥 위에 놓고 젓가락으로 밥을 싸잡아서 먹는다. -먹을 때에는 손에 놓고 먹지 말고 젓가락으로만 먹어야 한다.
원문명
상추쌈 > 생치쌈 > 상추쌈
원문
생치를 볕에 비취어 한잎식 비취어보아서 벌레줄이 없는 것으로 골라서 정한 냉수에 정하게 여러번 씻어서 냉수에 기름 반종자가량 부어가지고 정하게 씻은 생치를 기름물에 헤워서 채반에 놓아 물을 다 빼내어서 먹나니 먹을때에는 손에놓고 하지말고 젓가락으로만 먹도록 할것이니 밥우에 고추장을 조금놓고 생치잎을 젓가락으로 한잎식 집어서 밥우에놓고 젓가락으로 밥을 싸잡아서 먹는것이 좋으니라
번역본
생치(생추)를 한 잎씩 볕에 비추어 보아서 벌레 줄이 없는 것으로 골라서 깨끗한 냉수에 깨끗하게 여러 번 씻는다. 그리고 냉수에 기름 반 종자 가량 부어가지고 깨끗하게 씻은 생치를 기름 물에 헹궈서 채반에 놓아 물을 다 빼고 먹는다. 먹을 때에는 손에 놓고 먹지 말고 젓가락으로만 먹어야 한다. 밥 위에 고추장을 조금 놓고 생치잎을 젓가락으로 한 잎씩 집어서 밥 위에 놓고 젓가락으로 밥을 싸잡아서 먹는 것이 좋다.
조리기구
채반
키워드
생치쌈, 상추, 고추장, 참기름, 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