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밑술] 1) 상수리 열매를 많이 취해 같이 쪄서 익힌다. 2) 익힌 상수리 열매를 소쿠리에 담아 우물가에 두고 그 위에 물을 자주 붓는다. - 단 맛이 날 때까지 우려낸다. 3) 상수리열매 3말, 쌀 5되, 누룩 7되의 비율에 따라 밥을 쪄서 차게 식힌다. 4) 3)의 재료를 모두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삭힌다. [덧술] 1) 기장쌀 1말로 죽을 쑨다. 2) 누룩 2되와 같이 앞서 빚은 밑술에 섞어서 항아리에 담는다. - 깨끗한 곳에 두면 술이 바다처럼 맑아지고 향이 짙은 것이 보통 것과 다르다. <방법 2> 1) 청주로 쓰는 경우에는 지게미를 모아 진흙처럼 짓이겨서 싸놓는다. 2) 싸놓은 지게미를 물에 희석한다. <방법 3> 1) 지게미에 쌀가루 1말과 누룩 7~8되를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 다시 좋은 술이 된다. <방법 4> 1) 상수리열매를 물에 담근다. - 단맛이 날때 까지 우려낸다. 2) 단맛이 나면 건져내어 말려서 가루를 내어 술을 빚는다.
쌀 5되, 기장쌀 1말을 쓴다. 온전하고 좋은 상수리 열매를 많이 취해 같이 쪄서 익힌다. 소쿠리에 담아서 우물가에 두고 그 위에 물을 자주 붓는데 단맛이 날 때까지 붓는다. 상수리열매 3말, 쌀 5되, 누룩 7되의 비율에 따라 밥을 쪄서 차게 식혀 앞의 두 가지<상수리열매와 누룩>를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삭기를 기다린다. 또 기장쌀 1말로 죽을 쑤어 누룩 2되와 같이 앞서 빚은 술에 섞어서 항아리에 다시 넣고 깨끗한 곳에 두면 술이 바다처럼 맑아지고 향이 짙은 것이 보통 것과 다르다. 청주로 쓰는 경우에는 그 지게미[滓, 술 찌꺼기]를 모아 진흙처럼 짓이겨서 싸놓았다가 술이 없을 때 물에 타서 마시면 취하는 성질이 진짜 술에 못지않다. 또 그 찌꺼기를 사용할 때 쌀가루 1말과 누룩 7~8되를 섞어 항아리에 넣으면 다시 좋은 술이 된다. 또 청주로 쓸 때 소주를 만들면 그 향이 아주 뛰어나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상수리열매를>물에 담가 맛이 달아지면 가루를 내어 술을 빚어도 괜찮다.
조리기구
소쿠리, 항아리
키워드
橡酒, 상실주, 상수리 열매, 누룩, 쌀, 기장쌀, 쌀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