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빚기> (정월 첫 오일) 1)밀가루 7되와 좋은 누룩 7되를 찬물 4동이와 잘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2) 항아리를 덥지도 춥지도 않은 곳에 놓는다, <1차덧술 빚기> (두 번째 오일) 1) 백미 5말을 여러 번 씻어 하루 밤 불린 다음 푹 찐다. 2) 식기 전에 재빨리 밑술 항아리에 담는다. <2차덧술 빚기> (세 번째 오일) 1) 백미 5말을 찐다. 2) 식기 전에 재빨리 앞서 빚은 덧술항아리에 담는다. <3차덧술 빚기> (네 번째 오일) 1) 백미 5되를 앞에서 사용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찐다. 2) 식기 전에 앞서 빚은 술항아리에 담는다. - 단오까지 기디렸다가 쓴다.
정월 첫 오일에 밀가루 7되와 좋은 누룩 7되를 냉수 4동이에 잘 섞어 항아리에 넣은 후 덥지도 춥지도 않은 곳에 놓는다. 두 번째 오일에 백미 5말을 여러 번 씻어 하루 밤 불려 두었다가 푹 쪄서 식기 전에 재빨리 앞서 만들어 놓은 항아리에 합해서 넣는다. 세 번째 오일에는 여러 차례 씻은 백미 5말을 푹 쪄서 식기 전에 재빨리 앞서 항아리에 넣는다. 네 번째 오일에는 백미 5되을 앞에서 사용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쪄서 식기 전에 항아리에 넣는다. 단오까지 기다렸다가 사용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삼오주, 三午酒, 밀가루, 누룩, 백미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