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녹말을 찬 물에 잘 풀어준다. 2) 표주박을 송곳으로 여러군데 구멍을 뚫어 뜨거운 물 위에 표주박을 놓고 풀어놓은 녹말반죽을 표주박에 붓는다. 3) 표주박 구멍마다 녹말반죽이 흘러서 뜨거운 물 속으로 가느다란 실처럼 들어가면서 면으로 익는다. 4) 바로 꺼내 찬 물에 넣었다가 건진다. - 이때 면을 머리카락처럼 가늘게 만들려면 표주박을 높이 들고 면을 뽑는다. 5) 오미자를 우려내어 꿀을 타서 화채국물을 만든다. 6) 오미자국물에 건져낸 녹말국수를 넣고 잣을 띄운다. - 녹말은 살구씨와 가까이 두면 변질되어 국수를 만들 수 없다.
녹말을 차가운 물에 잘 푼다. 표주박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 뜨거운 물 위에 표주박을 놓고 풀어놓은 녹말반죽을 표주박에 부으면 구멍마다 녹말반죽이 흘러서 뜨거운 탕 속에서 가늘게 돌려가면서 면으로 익는다. 곧바로 꺼내서 차가운 물에 넣는다. 면을 머리카락처럼 가늘게 만들려고 하면 반드시 표주박을 높이 들고 면을 뽑아야 한다. 탕을 만드는 법은 창면즙을 만드는 법처럼 하면 된다. 녹말은 살구씨와 가까이 두면 끓은 물에 들어가 흩어져 국수를 만들 수 없게 된다.
조리기구
표주박
키워드
녹말국수, 絲法, 사면법 , 사면화채, 녹말 가루, 녹두, 오미자, 꿀, 잣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