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른 연실 1근을 껍질째 아주 바짝 볶는다. - 연실의 검은 껍질이 쇠처럼 단단해서 빻을 수 없으면 제거해 버린다. 2) 볶은 연실을 곱게 빻아서 고운 가루로 만든다. 3) 감초 1냥을 살짝 볶아 연실처럼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연실가루와 분초 가루를 함께 넣고 고루 섞는다. 5) 끓는 물에 4)의 가루 2전과 소금을 조금 넣고 탄다.
마른 연실(蓮實: 연자, 연밥) 1근을 껍질째 아주 바짝 볶아 빻아서 고운 가루로 만든다. 분초(粉草: 감초) 1냥을 살짝 볶아 앞의 연실처럼 고운 가루로 만든다. <이 두 가지 가루를 섞은 것> 2전(錢)에 소금을 조금 넣고 끓는 물에 타서 마신다. 연실의 검은 껍질이 쇠처럼 단단해서 빻을 수 없으면 제거해 버린다. 세상 사람들이 연실을 쓰면서 검은 껍질과 속껍질, 심까지 제거하는데 이는 적절치 못하다. 검은 껍질은 기를 강하게 해주고, 속껍질은 정기를 머물게 하는데 세상 사람들은 대부분 모른다. 이 탕은 밤을 새워서 배가 고프고, 기력이 부족하여 식욕이 없을 때 한 잔 마시면 크게 허한 것을 보하고 기운을 돋게 한다.
조리기구
키워드
빙지탕, 氷芝湯, 연자탕, 마른 연실, 연자, 연밥, 감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