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20 마리 주재료] [간장 1.3 L 부재료] [생강 3 개 부재료] [통고추 3 개 부재료]
조리법
1) 게에 물을 붓고 숨이 막히지 않을 정도로 덮어 놓고 물을 2~3차례 갈아주어 해감을 잘 토하게 한다. 2) 항아리를 엎어 두어 물기를 뺀다. 3) 간장을 붓고 생강은 저며 넣고 고추는 2~4조각으로 잘라 넣는다. 4) 3~4일 후에 간장을 따라내어 한 번 팔팔 끓여 식혀 부었다가 1주일쯤 후에 또 한 번 달여 붓는다. - 간장이 짠 것이면 한 번만 끓여도 된다. - 약 1개월 후면 먹을 수 있으며 반년을 넘게 둘 수는 없다.
원문명
게장 > 게장(蟹醬) > 해장
원문
재료 게 20마리. 간장 1.3릿틀. 생강3개. 통고추 3개. 게를 물 부어 숨 막히지 않을 정도로 덮어 놓고, 물을 2,3차 갈아 해감을 잘 토하게 한 후, 항아리에 담아 엎어 놓고 물끼 뺀 후, 간장을 붓고 생강은 저미고 고추는 두서넛에 잘라 넣는다. 3,4일 후에 간장을 따라서 팔팔 한 번 끓여 식히어 부었다가, 1주일(週日)쯤 후에 또 한 번 달여 붓는다. 간장이 짠 것이면 한 번만 끓여도 좋다. 약 1개월 후면 먹으며 반 년을 넘게 둘 수는 없다.
번역본
재료 게 20마리, 간장 1.3L, 생강 3개, 통고추 3개. 게에 물을 붓고 숨이 막히지 않을 정도로 덮어 놓고 물을 2~3차례 갈아주어 해감을 잘 토하게 한다. 항아리에 담아 엎어 두어 물기를 뺀 후, 간장을 붓고 생강은 저며 넣고 고추는 2~4조각으로 잘라 넣는다. 3~4일 후에 간장을 따라내어 한 번 팔팔 끓여 식혀 부었다가 1주일쯤 후에 또 한 번 달여 붓는다. 간장이 짠 것이면 한 번만 끓여도 된다. 약 1개월 후면 먹을 수 있으며 반년을 넘게 둘 수는 없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게장, 蟹醬, 해장 , 게, 간장, 생강, 통고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