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꿩의 껍질이 상하지 않게 하여 털을 뽑고 살을 곱게 뜯어 토막 낸다. 2) 다리의 껍질을 자루처럼 잘 벗긴다. 3) 뼈의 아랫마디는 젖혀 두고 윗마디는 찢어서 살을 모두 긁어낸다. 4) 긁어낸 다리 살에 쇠고기를 조금 섞어 넣어 다진다. 5) 다진 고기에 갖은 양념을 한 다음 간을 맞춰 주무른다. 6) 양념하여 주무른 것으로 꿩의 다리를 만들어 젖힌 껍질을 다시 씌우운다. 7) 나물과 여러가지 양념을 넣고 찜을 한다. 8) 구운 것은 종이에 놓고 기름장을 발라 먹는다.
원문명
봉총찜 > 봉통 > 봉총찜
원문
치 피 치 안니케 털을 아 고이 더 각을 되 다리 겁질을 로 쳐로 벗겨 져치고 난 마난 져쳐두고 웃마난 고 살을 다 글거 황육 조곰 셕거 날은게 두다려 양념 갓초와 함담 마쳐 물너 반 우희 혀 노코 치 다리을 드려 졋친 겁질을 도로 씌워 모양을 임의로 다라 이쳐로 여럿 다라 랴면 나무와 각 양념을 너허 고 굽거든 조희 노 유 발나씨라
번역본
꿩의 껍질이 상하지 않게 하며 털을 뽑고 살을 곱게 뜯어 각을 뜬다. 다리의 껍질을 자루처럼 잘 벗긴 다음 뼈의 아랫마디는 젖혀 두고 윗마디는 찢어서 살을 모두 긁어낸다. 긁어낸 다리 살에 쇠고기를 조금 섞어 넣어 다지고 갖은 양념을 한 다음 간을 맞춰 주무른다. 양념하여 주무른 것으로 꿩의 다리를 만들어 젖힌 껍질을 다시 씌우고 모양은 마음대로 만든다. 여러 개를 만들어 찜을 하려면 나물과 여러 가지 양념을 넣고 찜을 하고 구운 것은 종이에 놓고 기름장을 발라 먹는다.
조리기구
키워드
봉총찜, 꿩, 소고기, 쇠고기, 양념, 나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