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맑은술 1병에 밀(黃蠟) 7푼쯤과 후추 1돈을 부셔서 합하여 항아리에 넣는다. 2) 두껍게 유지로 봉하고 솥에 물 붓고 중탕한다. 3) 항아리는 공중에 달고 불을 많이 피워 물을 끓인다. 4) 아침부터 끓여 저녁이 되면 꺼내어 먹는다. - 만일 겨울이라면 짚으로 항아리를 싸고 여름이라면 얼음에 채워 쓴다. - 1, 2일 만에 다 먹어야 하는데 오래되면 맛이 변한다.
맑은술 1병에 밀(黃蠟) 7푼쯤과 후추 1돈을 부셔서 합하여 항아리에 넣는다. 두껍게 유지로 봉하고 솥에 물 붓고 중탕하는데 항아리는 공중에 달고 불을 많이 피워 물을 끓인다. 아침부터 끓여 저녁이 되면 꺼내어 먹는다. 만일 겨울이라면 짚으로 항아리를 싸고 여름이라면 얼음에 채워 쓴다. 1, 2일 만에 다 먹어야 하는데 오래되면 맛이 변한다. 물을 끓여 중탕할 때 물이 1되 남짓하게 줄거든 끓여 먹는다. 또는 1말에 밀 2돈과 죽엽 5쪽과 천남성(天南星) 둥근 것 반을 넣는다. 가을과 겨울에는 천남성을 쓰고 봄과 여름에는 밀과 죽엽을 넣는다.
조리기구
유지, 항아리
키워드
봉래춘(蓬萊春), 맑은술, 밀, 黃蠟, 후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