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어 주재료] [백반 1 작은 조각 부재료] [기름 부재료] [미나리 (또는 소루쟁이 잎) 부재료] [실 부재료] [자하젓 부재료]
조리법
1) 복어의 배를 가르고, 종횡으로 나 있는 핏줄을 칼로 제거한다. 2) 살점이 상하지 않게 등뼈 사이의 피를 모두 없앤다. 3) 작은 백반 한 조각을 솥에 넣고 기름을 많이 두르고, 데친 미나리나 소루쟁이 잎을 볶는다. 5) 이를 복어 뱃속에 넣고 실로 묶어서 약한 불로 1~2시간 끓인다. 6) 국의 간은 싱겁게한다. - 식어도 비린내가 나지 않고 맛도 아주 특별하다.
복어의 배를 가라 종횡으로 나 있는 핏줄은 조금도 남기지 말고 모두 제거한다. 또 등뼈 사이의 피를 아주 세밀하게 제거하되 절대로 생선 살결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작은 백반 한 조각을 솥에 넣어 기름을 많이 두르고, 데친 미나리나 소루쟁이 잎을 넣는다. 장물은 싱겁게 해야 한다. 흰 알은 본래 독이 없고 맛이 아주 일품인데 옛날에는 서자유라고 불렀다. 이것을 뱃속에 넣고 실로 묶어서 약한 불로 1~2시간 끓여 먹는다. 이 탕은 식어도 비린내가 나지 않고 맛도 아주 특별하다. 자하젓은 복의 독을 잘 해독해준다.
조리기구
솥, 실
키워드
복어찜, 河豚蒸法, 하돈증법 , 복어, 작은백반, 기름, 자하젓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