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어는 배를 갈라 가로세로 핏줄을 칼로 세세히 긁어 피를 깨끗이 제거한다. - 복어는 실같은 핏줄도 남기지 말고 죄 긁어 없앤다. 2) 손질한 복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3) 복어 등쪽을 칼로 갈라서 바둑돌 같은 것으로 두드려 핏기 없이 깨끗이 씻되 살이 상하지 않게 한다. 4) 3)의 복어는 토막 내어 자른다. 5) 미나리는 끓는 물에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길쭉하게 자른다. 6) 노구솥을 달구어 기름을 넉넉히 붓고 끓으면 토막 낸 복어와 데친 미나리, 맑은 장국을 함께 넣고 끓인다. - 끓는 기름에 생선을 넣으면 기름이 튀어 사람이 데기가 쉬우니 조심해서 넣는다. 7) 6)에 백반 1조각을 넣고 끓인다. - 흰 알은 독이 없으니 같이 넣고 끓인다. - 곤쟁이젓과 흰 새우젓이 복어독을 해독하므로 곁들여 먹는다.
원문명
복어 끓이는 법 > 히난법은 > 끓이는 법은
원문
를 타 보면 혈낙이 가로도 잇고 셰로도 이스니 칼노 셰셰히 실튼 것도 남기지 말고 죄죄 글거 업시고, 물의 무수이 라 등말 날 긔여 져치고 바독돌 튼거슬 오즛두다려 피긔운도 없시 되 은 상오지 말고 씨겨 토막을 지어 노고를 달흐고 기름을 만히 부어 커든 션을 너흐면 난 기름이 여 이 데기가 쉬우니 조심야 너코 미리 만히 데쳐 기름기름게 잘 너코 쳥장국의 무루게 오 이면 졀미니라. 미리 난독이 업니 너코 반 죠각 너허 리라. 감동젓과 젓시 독독니라. 가금긔니 조부러 먹지 말고 부지당도 지로고 그으름이 금긔니 그러모로 속쳘한 걸고져 니히니라.
번역본
배를 갈라 보면 핏줄이 가로도 있고 세로도 있으니 칼로 세세히 실같은 것도 남기지 말고 모두 긁어 없애야 한다. 물에 여러번 씻어서 등말을 쪼개어 제치고 바둑돌 같은 것으로 오즛두드려 피 기운도 없이 씻되 살은 상하지 않게 씻어 토막을 낸다. 노구솥을 달궈 기름을 많이 부어 끓거든 생선을 넣는데 끓는 기름이 튀어 사람이 데기가 쉬우니 조심해서 넣는다. 미나리를 많이 데쳐 길쭉하게 잘라 넣고 맑은 장국을 부어 무르도록 오래 끓이면 맛이 더 없이 뛰어나다. 흰 알은 독이 없으니 넣고, 백반 1조각을 넣어 끓인다. 감동젓(곤쟁이 젓)과 백하젓(새우젓)이 <복어 독을> 해독한다.
조리기구
칼, 바둑돌, 노구솥
키워드
복어 끓이는 법, 히난법은, 끓이는 법은, 복어, 미나리, 장국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