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어의 배를 갈라 보면 핏줄이 가로 세로로 있는데 이것을 칼로 끊고 꼼꼼히 살펴 실오라기만한 핏줄이라도 남지 않도록 모두 제거한다. 2) 여러 번 씻어 등과 배에 피 흔적이 없이 하는데, 살결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솥에 백반 작은 조각 하나와 기름을 많이 붓고 청장과 미나리를 넣고 끓인다. 4) 생선의 이리는 원래 독이 없으며 서시유라 불리고 맛이 아주 좋기 때문에 생선 배에 넣고 실로 동여매어 은근한 불로 두어 시간 끓인 다음 먹는다. - 이 국은 식어도 비리지 않다.
원문명
복어 끓이는 법 > 히 법 > 복어 끓이는 법
원문
히 법은 을 고 보면 혈이 로 잇고 셰 이시니 칼노 글거 셰〃히 실만 것도 남기지 말고 다 업시고, 믈의 무슈히 라. 등과 예 피을 흔젹도 업시 되, 살결은 상케 말고, 노고 쇽의 반 자근 죠각과 기 만히 붓고, 쳥장과 미리 너허 히고, 그 나은 리이 본 독이 업고, 녯젹 일칼기을 셔시유라 고 마시 졀간(가)니, 고기 예 너코 실노 동혀 만화로 두어시을 혀 먹으라. 이 국이 도 비리지 아니 줄이 이상니라.
번역본
복어의 배를 갈라 보면 핏줄이 가로 세로로 있으니, 킬로 끊어 꼼꼼히 보아 실오리 만한 것도 남기지 말고 다 없앤 다음에 여러 번 씻어 등과 배에 피 흔적도 없이 하되, 살결은 상하지 않게 해야 한다. 그릇에 작은 백반 조각과 기름을 많이 붓고 맑은 간장과 미나리를 넣어 끓인다. 이리는 본래 독이 없으며, 옛날에 서지유라 부르고 맛이 아주 좋으니 생선 배에 넣고 실로 동여 맨 다음 약한 불로 두어 시간을 끓여 먹여서 먹는다. 이 국이 식어도 비리지 않으니 신기하다.
조리기구
솥
키워드
복어 끓이는 법, 히 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