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빨갛게 익은 복분자에 꿀을 적당히 넣은 생강탕을 부어 끓인다. 2) 체에 내려 씨를 걸러내고 즙을 사용한다. 3) 복분자 즙에 꿀을 넣고 저으면서 달인다. 4) 걸쭉하게 되면 항아리에 넣어 보관한다. - 항아리를 냉수에 담그면 하룻밤 지나 굳는다. 5) 굳으면 사방 한 치 크기의 편으로 썰어준다.
빨갛게 익은 복분자를 깨끗이 씻어 노구 솥에 넣고 꿀을 알맞게 탄 생강즙을 부어 끓인다. 다 익으면 건져서 체로 씨를 걸러내고 즙을 취하여 다시 솥에 넣고 눈처럼 하얀 좋은 꿀을 넣고 약 불로 달이면서 계속 타지 않게 휘저어 준다. 불기가 어느 정도 적당하여 엿처럼 걸쭉하게 되면 꺼내 깨끗한 항아리에 넣어 보관한다. 이 항아리를 냉수를 담은 대야에 앉혀 놓으면 하룻밤이 지나 굳어진다. 이것을 칼로 사방 한 치 크기의 편으로 썰어낸다. 《옹희잡지》 복분자를 채취할 때 물기 없이 즙을 취하면 정과를 만들 수 있지만 물기가 있으면 정과를 만들 수 없다. 《군방보》
조리기구
체, 항아리
키워드
복분자정과, 蜜煎覆盆子方, 밀전복분자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