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20 통 (1통 15kg 기준) 주재료] [무 20 개 (1개 1kg 기준) 주재료] [미나리 3 단 (1단 약 600g) 주재료] [파 3 단 (1단 600g) 주재료] [마늘 3 개 (1개 150g) 부재료] [갓 3 단 (1단 450g) 주재료] [생강 2 개 (1개 200g) 부재료] [고추 (실고추 150g 고춧가루 80g) 부재료] [소금 (굵은 소금 1L 보통소금400mL) 주재료] [청각 200 g 부재료] [맛술 1 숟가락 주재료] [조기 절인 것 3 마리 (1kg) 부재료] [새우젓 1.8 kg 주재료] [낙지 3 마리 주재료] [굴 200 mL 주재료] [낙지 <속 고명> 주재료] [굴 <속 고명> 주재료] [전복 <속 고명> 주재료] [밤 <속 고명> 부재료] [배 <속 고명> 부재료]
조리법
1) 배추와 무를 4cm 정도로 잘라 소금에 절이고 여러 가지 고명을 함께 섞는다. 2) 소금물을 흠뻑 먹은 배추 잎에 담는 그릇에 1개가 가득 찰 만큼 적당하게 싸서 독에 넣고 국물도 통김치와 같이 붓는다. - 먹기 좋게 익으려면 1달가량 걸린다.
원문명
보쌈김치 > 보김치(褓沈菜) > 보침채
원문
재료는 통김치와 같으나 단지 배추는 속대로 좋은 것만 골라서 쓴다. 속 고명에 낙지 굴 전복 밤 배 등도 넣는다. 배추와 무를 4센치 가량으로 잘라 소금에 저린 것을 기외 여러 가지 고명과 섞으며 소금물을 홈빡 먹은 배추 잎에다 적당하게(담는 그릇에 한개가 가뜩 차도록)싸서 독에다 넣고, 국물도 통김치와 같이 붓는다. 먹기 좋게 익으려면 한 달 가량 걸린다.
번역본
재료는 통김치와 같으나 단지 배추는 속대로 좋은 것만 골라서 쓴다. 속 고명에 낙지, 굴, 전복, 밤, 배 등을 넣는다. 배추와 무를 4cm 정도로 잘라 소금에 절인 것과 여러 가지 고명을 함께 섞은 다음 소금물을 흠뻑 먹은 배추 잎에 담는 그릇에 1개가 가득 찰 만큼 적당하게 싸서 독에다 넣고 국물도 통김치와 같이 붓는다. 먹기 좋게 익으려면 1달가량 걸린다.
조리기구
독
키워드
보김치(褓沈菜), 보쌈김치, 보침채 , 통김치, 갈음, 속 고명에 낙지, 굴, 전복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