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보리식초
  • 보리식초

    식품코드 179004
    분류 주류 > 기타 > 기타
    문헌명 제민요술(齊民要術)
    저자 가사협(賈思)
    발행년도 1500년대
    IPC C12J 1/00, C12J 1/04
    DB구축년도 2014

h2mark 식재료

[소맥혼 1 섬 부재료] [물 3 섬 부재료] [슬쩍 빻은 보리 1 섬 부재료] [좁쌀 5 되 부재료] [진흙 부재료]

h2mark 조리법

1) 방 안에서 창문에 가까운 안쪽에 항아리를 둔다.
2) 소맥혼 1섬, 물 3섬, 슬쩍 빻은 보리 1섬을 준비한다.
- 정미한 보리쌀을 쓰지 않으면, 식초가 진하기에 거칠게 슬쩍 빻은 보리를 쓴다.
3) 보리의 키질을 다 끝내면 깨끗이 일고, 거듭 쪄서 밥을 짓는다.
4) 보리밥을 펼쳐 사람 체온처럼 약간 따뜻하게 해서 재료를 1)의 항아리에 빚어 넣고 밭고무래로 저어준다.
- 풀솜으로 항아리 입구를 덮으면 3일 후면 발효한다.
- 발효될 때 2~3번 저어주는데 젓지 않으면 하얀 골마지[白]가 생기고, 하얀 골마지가 생기면 좋지 않다.
5) 멧대추나무 가지로 밑바닥까지 저어준다.
- 사람의 머리카락이 항아리 속으로 떨어지면 식초가 상한다.
- 식초가 모두 상했을 때라도 머리카락을 건져내면 도로 좋아진다.
6) 6~7일 후에 좁쌀 5되를 깨끗이 씻는다.
- 좁쌀도 지나치게 정미할 필요는 없다.
7) 좁쌀을 2번 쪄서 밥을 짓고 펼쳐 사람 체온처럼 미지근해지면 항아리에 손으로 가볍게 털어 넣고 밭고무래[杷]로 저은 다음 풀솜으로 덮는다.
8) 3~4일 후에 쌀이 다 삭았는지를 살피고 저어 준 다음 맛을 본다.
- 단 맛이 나면 된 것이다.
- 만약 맛이 쓸 때는 다시 좁쌀 밥 2~3되를 넣어준다.
밥 양은 짐작해서 더 넣거나 덜 넣는다.
- 14일 후에는 먹을 수 있고, 21일 후에는 잘 숙성된다.
향이 좋으나 진하기에 식초 1잔에 물 1공기를 섞어야 먹을 수 있다.
- 8월 중에 항아리 위쪽 맑은 식초를 떠서 다른 항아리에 저장하고, 동이로 덮은 다음 위에 진흙을 발라 두면 몇 년을 저장할 수 있다.
- 덜 익었을 때는 2~3일 간 반드시 찬물을 항아리 바깥쪽에 뿌려서 열기를 제거한다.
생수가 항아리 속에 들어가지 않게 한다.
- 만약 기장이나 차조를 효모제로 쓰면 더 좋다.
흰 좁쌀이나 푸른 좁쌀 역시 쓸 수 있다.

h2mark 원문명

보리식초 > 大麥酢法 > 대맥초법

h2mark 원문

七月七日作。若七日不得作者,必須收藏取七日水,十五日作。除此兩日則不成。於屋裏近戶裏邊置甕。大率小麥一石,水三石,大麥細造一石,不用作米則粒嚴,是以用造。訖,淨淘,炊作再飯。令小暖如人體,下釀,以杷攪之,綿幕甕口。三日便發。發時數攪,不攪則生白,則不好。以棘子徹底攪之:恐有人髮落中,則壞醋。凡醋悉爾,亦去髮則還好。六七日,淨淘粟米五升,米亦不用過細,炊作再飯,亦如人體投之,杷攪,綿幕。三四日,看水(米)消,攪而嘗之,味美則罷;若苦者,更炊二三升粟米投之,以意斟量。二七日可食,三七日好熟。香美淳嚴,一盞醋,和水一碗,乃可食之。八月中,接取,別甕貯之,盆合,泥頭,得停數年。未熟時,一日三日,須以冷水甕外,引去熱氣,勿令生水入甕中。若用黍、米投彌佳,白、倉粟米亦得。

h2mark 번역본

7월 7일에 만든다. 만약 7일에 만들 수 없을 때에는 반드시 7일에 물을 길어다 저장하고 15일에 만든다. 이 두 날을 제외하고는 만들지 않는다. 방 안에서 창문에 가까운 안쪽에 항아리를 둔다. 대개 소맥혼(小麥) 1섬, 물 3섬, 슬쩍 빻은 보리 1섬을 쓴다. 정미한 보리쌀을 쓰지 않으면 식초가 진하기에 거칠게 슬쩍 빻은 보리를 쓴다. 키질을 다 끝내면 깨끗이 일고, 거듭 쪄서 밥을 지어서 펼쳐 사람 체온처럼 약간 따뜻하게 해서 재료를 넣고 빚으면서 밭고무래[杷]로 저어준다. 풀솜으로 항아리 입구를 덮으면 3일 후면 발효한다. 발효될 때 2~3번 저어주는데 젓지 않으면 하얀 골마지[白]가 생긴다. 하얀 골마지가 생기면 좋지 않다. 멧대추나무 가지로 밑바닥까지 저어준다. 사람의 머리카락이 항아리 속으로 떨어지면 식초가 상한다. 식초가 모두 상했을 때라도 머리카락을 건져내면 도로 좋아진다. 6~7일 후에 좁쌀 5되를 깨끗이 씻는다. 좁쌀도 지나치게 정미할 필요는 없다. 2번 좁쌀을 쪄서 밥을 짓고 펼쳐 사람 체온처럼 미지근해지면 항아리에 손으로 가볍게 털어 넣고 밭고무래[杷]로 저은 다음 풀솜으로 덮는다. 3~4일 후에 쌀이 다 삭았는지를 살피고 저어 준 다음 맛을 본다. 단 맛이 나면 된 것이다. 만약 맛이 쓸 때는 다시 좁쌀 밥 2~3되를 넣어준다. 밥 양은 짐작해서 더 넣거나 덜 넣는다. 14일 후에는 먹을 수 있고, 21일 후에는 잘 숙성된다. 향이 좋으나 진하기에 식초 1잔에 물 1공기를 섞어야 먹을 수 있다. 8월 중에 항아리 위쪽 맑은 식초를 떠서 다른 항아리에 저장하고, 동이로 덮은 다음 위에 진흙을 발라 두면 몇 년을 저장할 수 있다. 덜 익었을 때는 2~3일 간 반드시 찬물을 항아리 바깥쪽에 뿌려서 열기를 제거한다. 생수가 항아리 속에 들어가지 않게 한다. 만약 기장이나 차조[米]를 효모제로 쓰면 더 좋다. 흰 좁쌀이나 푸른 좁쌀 역시 쓸 수 있다.

h2mark 조리기구

항아리, 키, 풀솜, 멧대추나무 가지, 항아리, 동이, 밭고무래

h2mark 키워드

보리식초, 大麥酢法, 대맥초법, 소맥혼, 보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0
동의보감 68
한방백과 1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