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주재료] [녹말가루 부재료] [끓는 물 부재료] [찬물 부재료] [설탕 끓인 물 부재료] [잣 부재료]
조리법
1) 보리는 푹 삶아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 물에 잠깐 데쳐서 건진다. 2) 1)에 녹말을 묻혀 또 한 번 끓는 물에 데친다. 3) 1)과 2)를 3~4번 반복해서 보리 알이 배쯤 커지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화채 그릇에 담는다. 4) 3)에 설탕 끓인 물을 붓고 잣을 띄워서 낸다. - 꿀을 쓰지 않을 때에는 설탕을 물을 붓고 끓여서 단맛을 적당히 맞추어서 차게 식혀두고 화채물로 사용한다.
원문명
보리수단 > 보리수단 > 보리수단
원문
재료 보리 조금 녹말가루(또는 가다구리) 조금 꿀(또는 설탕끓인물) 2컵 실백 조금 물 10컵 조리법 꿀을 쓰지 않을때에는 설탕을 물을 붓고 끓여서 단맛을 적당히 맞추어서 차게 식혀두고 화채물로 사용한다. 보리는 잘 댁겨서 푹 삶아 가지고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물에 잠깐 디쳐서 건저가지고 다시 녹말을 묻혀 또한번 끓는물에 디친다. 이와같이 서너번 반복해서 보리 알이 배쯤 커지거든 찬물에 당갔다가 건저서 화채그릇에 담고 설탕끓인물을 붓고 실백을 띄워서 낸다.
번역본
재료 보리 조금 녹말가루 조금 꿀(또는 설탕 끓인 물) 2컵 잣 조금 물 10컵 조리법 꿀을 쓰지 않을 때에는 설탕을 물을 붓고 끓여서 단맛을 적당히 맞추어서 차게 식혀두고 화채물로 사용한다. 보리는 푹 삶아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 물에 잠깐 데쳐서 건져가지고 다시 녹말을 묻혀 또 한 번 끓는 물에 데친다. 이와같이 3~4번 반복해서 보리 알이 배쯤 커지거든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화채 그릇에 담고 설탕 끓인 물을 붓고 잣을 띄워서 낸다.
조리기구
그릇
키워드
보리수단, 보리, 녹말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