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1) 찹쌀 1말을 여러 번 씻고 가루 내어 끓인 물 1.5말 쯤에 넣고 적당히 익게 쑨다. 2) 누룩 1.5되 쯤, 밀가루 1.5되 쯤 넣고 채워 섞어 항아리에 넣어 익힌다. <덧술> 1) 3일 후에 찹쌀 1말을 여러 번 씻어 적당히 찐 후 밑술에 섞는다. 2) 꽃가루 2되면 찹쌀 2말을, 3되면 찹쌀 1말에 꽃가루 1되, 누룩과 밀가루 5되를 넣는다. - 술 못 먹는 사람은 따뜻한 아랫목에 묻어 달게 하여 먹는다. - 온갖 꽃으로 술을 빚을 수 있어도 독한 꽃과 해로운 꽃을 넣지 말고 연꽃, 정향꽃, 산수유꽃이 으뜸이니 많이 술로 담근다. - 모든 유익한 꽃을 많고 적음은 되는대로 가지 수나 채워 넣고 벌레 없게 그늘에 말려 가루를 만든다. - 술을 만드는 방식으로 꽃가루 3되씩을 넣는 것이니 찹쌀 3말은 한 제가 된다.
원문명
백화주 > 화듀 > 백화주
원문
뎜미 일두 셰 작말야 탕슈 말 가오 의이 되고 익게 쑤어 국말 되 가옷 진말 되 가옷 너허 와 섯거 항의 너허 사흘만의 뎜미 일두 셰야 닉게 와 젼술의 섯그 가로 두 되면 뎜미 두 말 만고 서 되면 서 말여 뎜미 말의 로 되 국말 다 진말 다 녓니라 술 못 먹니 더운 데 섯거 덥게 무더 게 여 먹으라 화가 차지 못여도 독 과 로온 녀치 말고 녓 졍향 산슈유치 읏듬이니 만히고 고▦과 모든 유익 츨 다쇼 되로 가지수나 와 여코 버러지 업게 음건 작말여 규식이 졔예 로 서되식 여흐니 뎜미 서말의 제 되니라 먹으면 ▦(폐)부 츙장고 무병장슈고 음식 아니 먹어도 뇽안이 녀샹여 죽지 아니고 자식 못는 사람이 산니라
번역본
찹쌀 1말을 여러 번 씻고 가루 내어 끓는 물 1말 반쯤에 넣고 적당히 익게 쑤어 누룩 1되 반쯤, 밀가루 1되 반쯤 넣고 채워 섞어 항아리에 넣어 3일 동안 밑술을 만든다. 찹쌀 1말을 여러 번 씻어 적당히 찐 후 밑술에 섞되 꽃가루 2되면 찹쌀 2말을, 3되면 찹쌀 1말에 꽃가루 1되, 누룩과 밀가루 5되를 넣는다. 술 못 먹는 사람은 따뜻한 아래 목에 묻어 달게 하여 먹는다. 온갖 꽃으로 술을 빚을 수 있어도 독한 꽃과 해로운 꽃을 넣지 말고 연꽃, 정향꽃, 산수유꽃이 으뜸이니 많이 술로 담근다. 모든 유익한 꽃을 많고 적음은 되는대로 가지 수나 채워 넣고 벌레 없게 그늘에 말려 가루를 만든다. 술을 만드는 방식으로 꽃가루 3되씩을 넣는 것이니 찹쌀 3말은 한 제가 된다. 먹으면 폐부가 건강해지고 무병장수하고 음식을 먹지 않아도 얼굴이 좋아서 장수 할 수 있으며, 자식을 못 낳는 사람은 자식을 낳는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화듀, 백화주, 찹쌀, 누룩, 밀가루, 꽃가루, 정향꽃, 산수유꽃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