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백화주
  • 백화주

    식품코드 11279
    분류 주류 > 양조곡주 > 혼양곡주류
    문헌명 규합총서(閨閤叢書)
    저자 빙허각 이씨(憑虛閣李氏)
    발행년도 1815년경
    IPC C12G 3/02
    DB구축년도 2011

h2mark 식재료

[찹쌀 2 되 <밑술> 주재료] [누룩가루 1 되 <밑술> 주재료] [백미 4 되 <덧술 1차> 주재료] [누룩가루 1 되 <덧술 1차> 주재료] [찹쌀 1.5 말 <덧술 2차> 주재료] [백미 5 되 <덧술 2차> 주재료] [물 <덧술 2차> 부재료] [국화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매화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동백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복사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살구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연꽃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구기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냉이꽃 <덧술 2차> 가지 꽃 주재료] [밀가루 3 홉 <덧술 2차> 부재료] [누룩 1 줌 <덧술 2차> 주재료]

h2mark 조리법

1) 겨울에 매화와 동백부터 이듬해 국화까지 꽃을 모으는데, 송이 째 꽃술 없이 그늘에 말려 각각 봉지에 넣었다가 국화가 흐드러지게 피는 시기에 술을 빚는다.
- 다른 꽃들은 향기가 많다가도 마르면 향이 없어지나, 국화는 마른 후에 더욱 향기가 좋다.
2) 복사, 살구, 매화, 연꽃 등의 꽃과 봄꽃인 구기와 냉이꽃 등 성미가 유한 꽃들로 돈 수를 넉넉히 해서 넣고 다른 꽃들은 각 한 돈씩만 넣되 왜철쭉, 싸리 꽃은 지독하므로 넣지 않는다.
3) 찹쌀 2되를 가루로 만들어 구멍떡을 삶는다.
4) 끓는 물을 넣고 치켜들었을 때 떨어질 정도의 된 정도로 반죽한다.
5) 이슬 맞힌 누룩가루 1되를 4)에 섞어 항아리에 넣는다.
6) 항아리는 밑에 쐐기를 받쳐 덥지 않고 바람이 들지 않는 곳에 두는데, 위를 덮지 않는다.
7) 위 아래가 먼저 노랗게 고이면 백미 4되를 깨끗이 씻어 담갔다가 가루로 만들어 범벅을 갠다.
8) 7)을 얼음같이 차게 식혀 술밑에 섞고 다시 누룩가루 1되를 넉넉히 더 섞는다.
9) 8)에 물은 넣지 말고 개어, 짚 내를 쏘이고 깨끗이 닦아 놓은 항아리에 넣은 다음 여러 겹으로 봉하여 둔다.
10) 다 고이면 찹쌀 1.5말 정도와 백미 5되를 씻어 물을 주고 인절미처럼 찐다.
- 메밥에는 물을 더 많이 주어 흠뻑 불도록 한다.
11) 10)을 펴놓아 얼음같이 차가와 지면 술밑을 섞는다.
- 너무 되면 끓인 물 2되를 더 넣어 섞는다.
12) 국화는 말리지 말고 꽃잎만 1되 남짓 따고 여러 가지 꽃들과 밥을 한 켜씩 떡 안치듯 한다.
13) 국화는 위에 뿌리고 밀가루 3홉을 밥에 섞은 후 누룩 1줌만 위에 뿌리고 눌러 고르게 한다.
14) 김이 새지 않도록 위를 잘 봉하여 익히면 국화는 밥풀처럼 뜨고 향과 맛이 뛰어나다.
- 크고 묵은 구기자 뿌리나 소나무 마디를 진하게 달인 물을 술 빚을 때 다른 물 대신 사용하면 더욱 좋다.
- 물을 가려 쓰되, 강 한 가운데 물이나 돌 틈에 괸 물을 길어서 사용한다.
- 소나무 새순을 말렸다가 긁어서 데쳐 밑에 넣고 유자껍질을 썰어 넣고 후춧가루를 굵게 갈아 주머니에 넣어서 항아리 가운데 넣으면 좋다.

h2mark 원문명

백화주 > 화쥬 > 백화주

h2mark 원문

겨을의 화 동으로브러 익년 츄국지 일가지 모흐되 숑이 여희 입시치 말고 음건야 각 〃봉지을 지엇다가 듕양시의 국화 경기 미쳐, 술을 비지, 다른 비록 향긔 만타가도 르면 향가 감고, 국화 후 더옥 향귀로오니 위군고 도힝연등과 쵸화의 구긔 졔화 셩미가 유익 거 돈슈 넉〃이 고 다 각 돈식 되, 왜턱듁 옥 릿곳 지독니 너치말고, 술 법은 졈미 이승 작말야 구무 마 되거든 믄 물을 쳐 여드러 러질만치 야 이 맛친 됴흔 누록로 ()되 바로 석거 물드리디 말고, 항의 너허 약이 밧쳐 덥든 아니되 무풍쳐의 우흔 덥지 말고 두면 우 아 몬져 노라케 괴이거든 뫼 넉되 셰야 담갓다가 작말야 범벅야 어치 거든 몬져 밋 석고, 국말 되 넉 〃이 더 서거 치(지) 말고 야 졍 항의집 여 너코, 우흘 여러겹 봉야 쳐음쳐로 두엇다가 다 괴거든 말가읏 뫼 닷되 셰야 인졀미쳐로 물 쥬어 되, 뫼밥의 물을 더 쥬어 흐억이 붓게 야 너러 어치 식거든 밋 석(되) 너모 되거든 혀 온 물 된 되로 두되만 더 석고, 마즌 독의 밥 켸 너코 빅화을 다 각〃 등분하야 라 석고 국화 뇌오디 말고, 되 남즉이 닙만 켸식 화와 밥을 안치듯 국화 우히 고, 진말 서홉 밥의 석고, 누록 쥼만 우 허 눌너 고르게 고, 우흘 김나지 아니케봉야 닉히면, 국화 야미와 가디로 고, 향와 마시 다 술의 졍승 분 아니라 원긔를 보익, 공 긔이니라. 크고 믁은 구귀 회나 숑졀이나 진히 달혀 온 물을 술 비질 젹 다른 물 고 이 물로 면 더옥 유익니 각별이 갈희여 강심슈나 셕쳔이나 되 숑슌을 뇌엿다가 글거 데쳐 밋너코 유피을 흐라 우 너코 호쵸을 굵게 작말야 쥼치여 너허 가온 너흐면 더 됴흐니라.

h2mark 번역본

겨울에 매화 동백으로부터 이듬해 국화까지 꽃을 모으되, 송이째 꽃술없이 하지 말고 그늘에 말려 각각 봉지를 지었다가 중양때 국화가 흐드러지게 피기에 이르러 술을 빚으라, 다른 꽃은 비록 향기많다가도 마르면 향내가 가시나 국화는 마른 후에 더욱 향기로우니 주장을 삼고, 복사, 살구, 매화, 연꽃 등과 초화에는 구기, 냉이꽃 등 성미가 유익한 것은 돈수를 넉넉히 하고 다른 꽃은 각 1돈씩 하되, 왜철쭉, 싸리꽃은 지독하니 넣지 말아야 한다. 술 담그는 법은 찹쌀 2되를 가루로 만들어 구멍떡 삶는다. 혹, 되거든 삶은 물을 쳐서 들어 떨어질 만큼 개어, 이슬 맞힌 좋은 누룩가루 1되를 바로 섞어 날물 들이지 말고 항아리에 넣어 쐐기 받쳐 덥지 않되, 바람기 없는 곳에 우는 덮지 말고 둔다. 위아래 먼저 노랗게 괴이거든 백미 4되를 씻고 씻어 담갔다가 가루로 만들어 범벅을 개어 얼음같이 차거든 먼저 한 <술>밑에 섞고 누룩가루 1되 넉넉히 더 섞어 날물 치지말고 개어 정한 항아리에 짚 내를 쏘여 넣고 위를 여러겹 봉하여 처음처럼 두었다가 다 괴거든 찹쌀 1말 반, 백미 5되를 씻고 씻어 인절미처럼 물 주어 찌되, 메밥에는 물을 더 주어 흠뻑 붓게 한다. 널어서 얼음같이 차거든 밀을 섞되 너무 되거든 꿇여 채운 물을 쌀 된되로 2되만 더 섞고 국화는 말리지 말고, 1되 남짓 꽃잎만 따서 한 켜씩 백화와 밥을 떡 안치듯 하되 국화는 위에 뿌리고 밀가루 3홉을 밥에 섞고, 누룩 1줌만 위에 뿌려 눌러 고르게 하고, 위를 김나지 않게 봉하여 익히면 국화는 개미와 한가지로 뜨고 향내와 맛이 다른 술보다 뛰어날 뿐더러 원기를 보하고 공효가 특별하다. 크고 묵은 구기자 뿌리나 송절이나 진하게 달여 채운 물을 술 빚을 적에 다른 물 말고 이 물로 하면 더욱 유익하다. 물을 각별히 가려 강 한가운데 물이나 돌 틈에 괴는 물을 길어 하되 소나무 새순을 말렸다가 긁어 데쳐 밑에 넣고 유자껍질을 썰어 넣고 후추를 굵게 갈아서 주머니에 넣어 가운데 넣으면 더 좋다.

h2mark 조리기구

항아리

h2mark 키워드

백화주, 화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9
동의보감 246
한방백과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1
역사정보 2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