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미 2 L 주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석이 5 장 부재료] [밤 10 개 부재료] [잣 약간 부재료] [대추 10 개 부재료]
조리법
1) 쌀가루에 소금 간을 하여 시루에 2cm 정도 되는 두께로 고르게 떡 켜를 깐다. 2) 1)의 위에 밤, 대추, 석이 채 친 것, 잣 등의 고명을 펴 놓고, 백지를 깔고 참기름을 바른 후 다시 또 가루로 떡 켜를 놓고 하기를 여러 번 한 다음 찐다. 3) 다 익은 다음 충분히 뜸을 들이고 식혀서 시루에서 쏟아 놓고 떡 썰 때 사용하는 편칼로 적당히 자른다.
원문명
백편 > 백편(白片) > 백편
원문
재료 백미(白米) 2릿틀. 소금약간. 석의(石衣) 5장. 밤 10개. 실백(實柏) 약간. 대추 10개. 쌀가루에 소금간 하여 시루에 2센치쯤 되는 두께로 평균(平均)히 떡 켜를 깐후 그 위에 밤과 대추 석의 채 친 것과 실백 등을 고명으로 펴 놓고, 백지(白紙)를 깔고 참기름을 바른 후 다시 또 가루로 떡 켜를 놓고 하기를 여러번 하여 찐다. 다 익은 다음 충분히 뜸 들이고 식혀서 시루에서 쏟아 가지고 편칼로 적당히 벤다.
번역본
재료 백미 2L, 소금 약간, 석이 5장, 밤 10개, 잣 약간, 대추 10개. 쌀가루에 소금 간을 하여 시루에 2cm 정도 되는 두께로 고르게 떡 켜를 깐 후 그 위에 밤, 대추, 석이 채 친 것, 잣 등의 고명을 펴 놓고, 백지를 깔고 참기름을 바른 후 다시 또 가루로 떡 켜를 놓고 하기를 여러 번 한 다음 찐다. 다 익은 다음 충분히 뜸을 들이고 식혀서 시루에서 쏟아 놓고 떡 썰 때 사용하는 편칼로 적당히 자른다.
조리기구
시루, 백지, 편칼
키워드
백편, 白片, 백미, 소금, 석이, 밤, 잣, 대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