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좋은 멥쌀을 물에 불린다. 2) 소금물을 만들어 두고 찧을때마다 조금씩 넣어가며 멥쌀을 찧은후 고운 체로 친다. 3) 시루에 떡가루 넣는 양은 켜켜마다 손가락으로 찔러보아 사면이 모두 손가락 한마디쯤 되게 시루에 넣는다. 4) 여기에 생률과 대추씨 뺀 것을 각각 둘로 쪼개어 색을 맞추어 채를 쳐서 깐다. 5) 켜켜마다 기름을 조금씩 바르고 백지를 덮은후에 뚜껑을 잘 덮고 쪄낸다. <모양 내는 법> 1) 떡가루를 안칠 때 밤과 대추를 채치고 잣은 위에 놓는다. 1) 떡가루를 시루에 한켜 안친다. 2) 잣은 머리를 맞추어 세모지게 채를 쳐서 펴 놓는다. 3) 밤, 대추, 석이 채친것을 뿌려둔다. 4) 백지에 기름을 발라서 매 켜마다 펴고 이와 같이 다 안친 후 오랫동안 잘 찐다. -설탕을 쳐서 안치고 찌면 좋다.
원문명
백설기 > 셜기 > 백설기
원문
됴흔 메을 가루를 만들되 겨을에 을 두어 불려셔 코 여름이면 반 불려셔 니 몬져 번 어셔 쳬에치고 그다음 본터 소금물을 만드러 놋코 을마다 됴곰식 쳐가며 어셔 고흔쳬에 쳐가지고 시루에 안치니 가루 켜 안치고 손가락으로 면를 러보아 사면이 다치 손가락마 되게고 률과 대쵸 씨거슬 각각 둘에이여 맛츄어 쳐고 기름을 됴곰식 바르고 치를덥고 이와가치 다 안친후 게를 잘덥고 거신 이거슬 모양잇게 만들려면 가루를 안칠에 밤과 대표를 치고 실을 위여놋코 이졔 가루를 시루에 켜 안치고 몬저 실을 ∴이 모양으로 머리를 맛추어 셰모지게 쳐셔 펴놋코 밤 대쵸 셕이 친거슬 리고 지에 기름을 발러셔 켜에 펴고 이와가치 다 안친후 오동안 니라(셜당을 쳐셔 안치고 면 조흐니라)
번역본
좋은 멥쌀을 가루로 만들되 겨울에는 쌀을 두어날 불려서 짓고 여름이면 반날을 불려서 짓는다. 먼저 한번 찌어서 체에 치고 그 다음 부터는 소금물을 만들어 놓고 찌을 때마다 조금씩 쳐가며 찐다. 고은 체에 쳐가지고 시루에 안치니 가루 한켜 안치고 손가락으로 사면을 찔러보아 사면이 다 같이 손가락 한마디쯤 되게한다. 생률과 대추씨 뺀 것을 각각 둘로 쪼개어 색을 맞추어 채쳐 깔고 기름을 조금씩 바르고 백지를 덮고 이와 같이 다 안친다. 뚜껑을 잘 덮고 쪄내는데 이것을 모양있게 만들려면 떡가루를 안칠 때 밤과 대추를 채치고 잣을 딱 위에 놓고 이제 떡가루를 시루에 한켜 안치고 먼저 잣을 이 모양으로 머리를 맞추어 세모지게 채쳐서 펴 놓는다. 밤, 대추, 석이 채친것을 뿌리고 백지에 기름을 발라서 매 켜마다 펴고 이와 같이 다 안친 후 오랫동안 잘 찐다. (설탕을 쳐서 안치고 찌면 좋다.)
조리기구
체, 시루, 백지, 기름
키워드
백설기, 백설기 만드는 법, 멥쌀, 생률, 대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