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속대 데친 것 3 대접 주재료] [양 1.5 근 부재료] [사태 1.5 근 부재료] [곤자소니 1.5 근 부재료] [대창 1.5 근 부재료] [정육 1.5 근 부재료] [파 2 뿌리 부재료] [마늘 1 쪽 부재료] [후추가루 약간 부재료] [깨소금 0.5 큰술 부재료] [참기름 1 큰술 부재료] [간장 부재료] [목이버섯 불린 것 1 공기 부재료]
조리법
1) 양, 사태, 곤자소니, 대창 등을 국거리로 푹 무르게 고아서 익으면 건져 보통 국거리 하듯이 고기를 잘게 채 썰고 갖은 양념해서 같이 섞어 끓인다. 2) 짧은 배추속대만 살짝 데쳐서 볶고 2번 정도 보기 좋게 찢어서1)에 넣고 끓인다. 3) 목이버섯은 불려서 굵은 것은 2번 정도 찢어놓고 잣을 넣어 끓인다. 4) 달걀은 지단을 부쳐서 채 썰어놓았다가 위에 얹는다.
원문명
배추찜 > 배추찜 > 배추찜
원문
재료 배추속대(데친것)세대접, 양 사태 곤자소니 대창 정육 전부합처한근반, 파두개, 마늘한쪽, 후추가루약간, 깨소금반숟가락, 참기름한숟가락, 간장쓰는대로, 목이불린것한공기. 만드는법 먼저 양 사태 곤자소니 대창등을 국거리 푹무르게 고아서 익거든 건저서 보통 국거리샐 듯 해놓고 고기를 잘게채처서 갖은양념해서 한데섞어 끏입니다. 그러는동안에 배추속대만 짤막한것으로 슬쩍데처서 볶으면 두어번에찢읍니다. 보기좋게찢어서 물이끓는데다가 넣고 탁아우러지게 앙그러지도록 끓여서 씁니다. 목이도불려서 굵은 것은 두어조각에찢어놓고 실백도넣고 아주한데끓입니다. 계란은 지단부처서 채처놓았다가 위에다얹읍니다.
번역본
재료 배추 속대 데친 것 3대접, 양사태곤자소니대창정육 전부 합쳐 1.5근, 파 2뿌리, 마늘 1쪽,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 1/2 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 목이버섯 불린 것 1공기 만드는 법 먼저 양, 사태, 곤자소니, 대창 등을 국거리로 푹 무르게 고아서 익으면 건져 보통 국거리 하듯이 고기를 잘게 채 썰고 갖은 양념해서 같이 섞어 끓인다. 그러는 동안에 짧은 배추속대만 살짝 데쳐서 볶고 2번 정도 찢는다. 보기 좋게 찢어서 끓는 물에 넣고 탁 아우러지게 앙그러지도록 끓인다. 목이버섯은 불려서 굵은 것은 2번 정도 찢어놓고 잣을 넣어 끓인다. 달걀은 지단을 부쳐서 채 썰어놓았다가 위에 얹는다.
조리기구
키워드
배추찜, 배추, 양, 사태, 대창, 정육, 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