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5 kg 주재료] [소금 250 g 부재료] [무 800 g 부재료] [파 5 뿌리 부재료] [고춧가루 50 g 부재료] [새우젓 100 g 부재료] [생낙지 200 g 부재료] [생굴 100 g 부재료] [배 1 개 부재료] [미나리 100 g 부재료] [마늘 1 톨 부재료] [생강 50 g 부재료] [청각 50 g 부재료] [밤 10 개 부재료]
조리법
1) 배추는 하루쯤 볕에 말려서 4쪽으로 잘라 소금을 뿌린다. 2) 하루밤 지나 절인 배추는 살짝 씻어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없앤다. 3) 무, 배, 파는 채치고 마늘, 생강은 다진다. 청각은 물에 담가 불려서 깨끗이 씻어 3~4cm길이로 뜯어놓고 미나리도 3~4cm로 썰어둔다. 4) 굴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생낙지는 내장을 꺼내어 큼직하게 채쳐서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버무려 놓는다. 5) 밤은 속껍질까지 벗기고 채쳐놓는다. 6) 3)의 무 채친것에 고춧가루를 뿌려 색곱게 버무려서 파, 마늘, 생강, 청각, 미나리, 밤, 새우젓을 넣고 잘 섞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담그는 법 1) 배추잎을 펴서 6)의 양념소를 골고루 바르면서 넣고 4)의 굴과 낙지를 배추잎 사이사이에 넣고 마지막 잎으로 전체를 싸서 항아리에 담아간다. 2) 다 담은 후 배추우거지를 속뚜껑으로 해서 꼭 눌러서 겉뚜껑을 덮고 찬 곳에 둔다. - 배추김치는 소금으로 절일 때 맛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 숨이 죽도록 절여야 한다. 또 배추를 씻어서 바구니에 건져 물을 없앨때 너무 오래 두면 김치맛이 없어진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젓, 과실 등 갖은 양념으로 쓸 수 있다.
원문명
배추김치 > 배추김치 > 배추김치
원문
재료 배추 5키로그람, 소금 250그람, 무 800그람, 파 5뿌리, 고춧가루 50그람, 새우젓 100그람, 생낙지 200그람, 생굴 100그람, 배 1개, 미나리 100그람, 마늘 1톨, 생강 50그람, 청각 50그람, 밤 10개 준비하는 법 ① 배추는 하루쯤 볕에 말려서 4쪽으로 잘라 소금을 뿌린다. ② 하루밤지나 절인 배추는 살짝 씻어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찌운다. ③ 무, 배, 파는 채치고 마늘, 생강은 다진다. 청각은 물에 담가 불려서 깨끗이 씻어 3~4센치메터길이로 뜯어놓고 미나리도 3~4센치메터로 썰어둔다. ④ 굴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찌우고 생낙지는 내장을 꺼내여 큼직큼직하게 채쳐서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버무려 놓는다. ⑤ 밤은 속껒질까지 벗기고 채쳐놓는다. ⑥ ③의 무 채친것에 고춧가루를 뿌려 색곱게 버무려서 파, 마늘, 생강, 청각, 미나리, 밤, 새우젓을 넣고 잘 섞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담그는 법 ① 배추잎을 펴서 ⑥의 양념소를 골고루 바르면서 넣고 ④의 굴과 낙지를 배추잎사귀 사이사이에 넣고 마지막 잎사귀로 전체를 싸서 항아리에 담아간다. ② 다 담은후 배추우거지를 속뚜껑으로 해서 꼭 눌러서 겉뚜껑을 덮고 찬곳에 둔다. ※ 배추김치는 소금으로 절이때 맛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 숨이 죽도록 절여야 한다. 또 배추를 씻어서 바구니에 건져 물을 찌울때 너무 오래 두면 김치맛이 없어진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젓, 과실등 갖은양념을 쓸 수 있다.
번역본
재료 배추 5kg, 소금 250g, 무 800g, 파 5뿌리, 고춧가루 50g, 새우젓 100g, 생낙지 200g, 생굴 100g, 배 1개, 미나리 100g, 마늘 1톨, 생강 50g, 청각 50g, 밤 10개 준비하는 법 1) 배추는 하루쯤 볕에 말려서 4쪽으로 잘라 소금을 뿌린다. 2) 하루밤 지나 절인 배추는 살짝 씻어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없앤다. 3) 무, 배, 파는 채치고 마늘, 생강은 다진다. 청각은 물에 담가 불려서 깨끗이 씻어 3~4cm길이로 뜯어놓고 미나리도 3~4cm로 썰어둔다. 4) 굴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생낙지는 내장을 꺼내어 큼직하게 채쳐서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버무려 놓는다. 5) 밤은 속껍질까지 벗기고 채쳐놓는다. 6) 3)의 무 채친것에 고춧가루를 뿌려 색곱게 버무려서 파, 마늘, 생강, 청각, 미나리, 밤, 새우젓을 넣고 잘 섞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담그는 법 1) 배추잎을 펴서 6)의 양념소를 골고루 바르면서 넣고 4)의 굴과 낙지를 배추잎 사이사이에 넣고 마지막 잎으로 전체를 싸서 항아리에 담아간다. 2) 다 담은 후 배추우거지를 속뚜껑으로 해서 꼭 눌러서 겉뚜껑을 덮고 찬 곳에 둔다. ※ 배추김치는 소금으로 절일 때 맛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 숨이 죽도록 절여야 한다. 또 배추를 씻어서 바구니에 건져 물을 없앨때 너무 오래 두면 김치맛이 없어진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젓, 과실 등 갖은 양념으로 쓸 수 있다.
조리기구
키워드
배추김치, 배추, 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