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미를 깨끗하게 씻어 담근다. 2) 이튿날 빻아 범벅을 갠다. 3) 개어 놓은 범벅이 식으면 항아리에 넣는다. 4) 가루누룩를 넣어 고루 쳐서 항아리에 넣는다. 5) 발효가 되어 올라오면 백미를 깨끗하게 씻어 푹 찐다. 6) 냉수를 섞어 물이 들면 이를 헤쳐 식힌다. 7) 물이 든 찐 멥살과 술밑을 섞어 빚는데 밀가루를 넣고 빚어 술이 많이 고이면 술을 따라낸다. 8) 술은 처음에는 따뜻하게 하고 술이 고이면 즉시 차갑게 식힌다.
원문명
방문주별방 > 방문쥬별방 > 방문주별방
원문
셔 말 비즈랴면 미 아홉 되을 셰야 담가다가 잇튼날 아 일곱 되 드리로 솃만 부어 범벅기셔 니 ▦▦업난 항에 날물 업시 고 집 쏘여 가로누룩 두 되만 너허 고로고로 쳐 항에 너허 괴거든 미 셔말 셰여 가장 익게 미달고 더운 기음에 슈 아홉 사발 셧거 물이 들어든 헤쳐 셔늘게 거든 슐밋 셕거 비즈되 진말 되 너허 비져 만이 괸 후 드리우라 슐을 아이에 덥게 고 괸 후 즉시 게 라
번역본
방문주 3말을 빚으려면 멥쌀 9되를 깨끗하게 씻어 담갔다가 이튿날 빻아 7되 들이로 3번만 부어 범벅을 개고 식거든 항아리에 넣는다. 항아리에는 날물을 없이 하고 짚을 태워 그 향을 쏘인다. 가루누룩을 2되만 넣어 고루고루 쳐서 항아리에 넣어 발효가되어 올라오면 멥쌀 3말을 깨끗하게 씻어 푹 찐다. 달고 더운 김에 냉수 9사발을 섞어 물이 들면 이를 헤쳐 서늘하게 식힌다. 여기에 술밑을 섞어 빚는데 밀가루를 1되 넣고 빚어 술이 많이 고이면 술을 드리운다. 술을 처음부터 덥게 하고 술이 괴면 즉시 차게 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짚
키워드
방문주별방, 백미, 누룩가루, 밀가루, 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