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찹쌀을 깨끗이 찧어 밥을 찐다. 2) 찰밥을 고루고루 뜯어 바싹 말린다. 3) 절구에 찧고 싸라기는 체로 거른다. 4) 큰 냄비에 기름을 부어 끓인다. 5) 기름이 끓으면 베보자기에 밥풀을 넣어 숫가락으로 젓는다. 6) 밥풀이 다 일면 밥풀을 쏟아 낸다. 7) 기름에 지치를 넣어 홍색을 만든다. - 잔치에 사용하는 색 강정으로는 껍질을 벗겨서 볶은 흰 깨, 승검초 가루, 송화, 흑임자 가루, 홍색 계피, 잣 가루등을 쓴다.
원문명
산자밥풀 > 산밥풀 > 산자밥풀
원문
산밥풀은 죠흔 찰쌀 졍히 쓸어 지에밥 셔 고로고로 □ 밧삭 말녀 졀구에 쓸어 아기 고 큰 남비에 기름 부어 뵈보에 밥풀을 너허 마죠 붓들고 슐노 져허 다 일거든 쏘고 기름에 지치 너허 일어 홍 다나니라 잔에 쓰난 강졍기로 흰 실여 복고 승검쵸 가로 숑화 흑임 가로 홍 계피 잣가로
번역본
찹쌀을 깨끗이 찧어 지에밥을 찐다. 찰밥을 고루고루 뜯어 바싹 말려 절구에 찧고 싸라기는 체에 친다. 큰 냄비에 기름을 부어 기름이 끓으면 베보자기에 밥풀을 넣어 마주 붙들고 숟가락으로 젓는다. 밥풀이 다 일면 밥풀을 쏟고 기름에 지치를 넣고 일어 홍색을 만든다. 잔치에 쓰는 색 강정으로는 껍질을 벗겨서 볶은 흰 깨·승검초가루·송화·흑임자가루·홍색 계피·잣가루를 쓴다.
조리기구
절구, 체, 냄비, 베 보자기, 숟가락
키워드
산자밥풀, 찹쌀, 기름, 지치, 밥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