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을 불에 안치고 15~20분 정도 끓인다. 2) 밥이 끓은 후 10~15분이면 쌀이 다 퍼진다. 3) 쌀이 퍼지고 물기가 다 배어들면 불을 약하게 해서 약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 뜸을 들이는 시간은 쌀의 분량에 따라 다르다. - 쌀의 건조도에 따라 물의 분량을 가감한다. 가을철의 햅쌀과 겨울을 지난 마른 쌀은 수분 함량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밥을 지을 때 물의 분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 밥을 지으면 보통 쌀의 약 3배 정도로 분량이 늘어난다. - 쌀을 씻을 때 지나치게 으깨어 씻지 않도록 한다. 백미일 경우에는 다소 남아 있는 비타민 B1이 손실된다. 쌀을 씻어서 오래 담가 두면 수용성 영양분의 손실이 많아지므로 특히 유의해야 한다. - 솥이나 냄비 뚜껑은 무겁고 잘 밀폐될수록 좋다. - 불이 약해서 미적미적 끓으면 밥맛이 없게 된다. 뜸이 덜 들면 겉물이 도므로 뜸을 잘 들여야 한다.
원문명
흰밥 > 백반, 白飯 > 백반
원문
쌀 700g, 물 1.5배, 열량 2415Cal, 단백질 45.5g 쌀의 건조도(乾燥度)에 따라서 물의 분량을 가감하여야 한다. 즉 가을철의 햅쌀과 겨울을 지난 마른쌀은 수분의 차이가 있으므로 밥을 지을 때 물의 분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a. 쌀을 앉히고 불에 얹어 15~20분 내외 있으면 밥이 끓는다. b. 밥일 끓은 후 10~15분이면 쌀이 다 퍼진다. c. 쌀이 퍼지고 물기가 다 배어들면 불을 약하게 해서 뜸을 들인다(약10분 내외). 시간은 쌀의 분량에 따라 다르다. 주)밥을 지으면 보통 쌀의 약 3배로 는다. 쌀을 씻을 때는 지나치게 으깨어 씻지 않도록 한다. 백미일 경우에는 다소 남아 있는 V. B1이 손실된다. 쌀을 씻어서 오래 담가 두면 수용성(水溶性) 양분의 손실이 많으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쌀의 속뜨물은 양분이 녹아 있어서 이용 가치가 많은 것이다. 솥이나 남비 뚜껑은 무겁고 밀폐할수록 좋으며, 불이 약해서 미적미적 끓으면 밥맛이 없게 된다. 뜸이 덜 들면 걸물이 흐르므로 뜸을 잘 들여야 한다.
번역본
쌀 700g, 물 1.5배 열량 2,415Cal, 단백질 45.5g 쌀의 건조도에 따라 물의 분량을 가감한다. 가을철의 햅쌀과 겨울을 지난 마른 쌀은 수분 함량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밥을 지을 때 물의 분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1) 쌀을 불에 안치고 15~20분 정도 있으면 밥이 끓는다. 2) 밥이 끓은 후 10~15분이면 쌀이 다 퍼진다. 3) 쌀이 퍼지고 물기가 다 배어들면 불을 약하게 해서 약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뜸을 들이는 시간은 쌀의 분량에 따라 다르다. 주) 밥을 지으면 보통 쌀의 약 3배 정도로 분량이 늘어난다. 쌀을 씻을 때 지나치게 으깨어 씻지 않도록 한다. 백미일 경우에는 다소 남아 있는 비타민 B1이 손실된다. 쌀을 씻어서 오래 담가 두면 수용성 영양분의 손실이 많아지므로 특히 유의해야 한다. 쌀의 속뜨물은 영양분이 녹아 있기 때문에 이용 가치가 많다. 솥이나 냄비 뚜껑은 무겁고 잘 밀폐될수록 좋다. 불이 약해서 미적미적 끓으면 밥맛이 없게 된다. 뜸이 덜 들면 겉물이 도므로 뜸을 잘 들여야 한다.
조리기구
솥이나 냄비
키워드
흰밥, 白飯, 백반 , 쌀, 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