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을 적게 넣고 개를 삶는다. - 개장은 반드시 살아있는 개를 잡아 만들어야 한다. 2) 개가 반정도 무르면 닭, 비계가 두껍게 붙은 돼지고기, 해삼 불린 것, 전복을 함께 넣고 충분히 무르도록 끓인다. 3) 맛이 우러나면 개를 건져서 뼈는 추려내고 살은 가늘게 뜯고 내장은 잘라 놓는다. 4) 돼지고기도 개고기와 같은 크기로 썬다. 5) 해삼과 전복은 얇게 가로로 저며 밀가루와 깨소금을 넣고 기름, 간장을 넣고 재운다. 6) 고기 분량의 반 정도 되는 실파를 데쳐서 물을 뺀 다음 개국에 넣는다. 7) 솥에 기름을 두르고 건더기 재료들이 잠길 만큼 고기 삶은 물을 붓고 끓인다. 8) 후추, 깨소금, 고춧가루를 넣고 달걀 황백 지단 채친 것, 후추를 뿌린다. - 달걀과 고추는 같이 넣지 않지만, 부득이할 경우 같이 넣기도 한다.
원문명
개장 > 개쟝 > 개장
원문
개쟝은 반시 산 거 잡아 거시니 개길혀 나니 희여 고 믈 쟉게 부어 살마 반만 므르거든 진계와 비계 둣거운 졔육과 삼 튀 것과 젼복 아니 고은 거 다 너허 능안이 무르고 각각 마시 셔로 화합거든 개 전져 회여 고 흔 졔로 느리 고 쟝은 흐라 과 졔육도 개와 치 흘고 복은 흘 젼복은 엷게 로 졈여 로와 소금 너허 기쟝 쳐 쥬믈너 오면 마시 합거든 셰파 만히 고기 반남즉 되게 로 데쳐 흐른 물 다 고 개국의 너헛다가 셰 동강 즈음 고와 가지로 솟 기 치고 살믄 믈 제 몸 져 만치 부어 혀 국이 거든 퍼 호초 소금 고초 로 너허 져며 담고 우 황달걀 지고 호초 고초로 흐라 달걀과 고쵸 상극 마지 못여 거시니라
번역본
개장은 반드시 살아있는 개를 잡아 만들어야 한다. 물을 적게 잡고 개를 삶아 내되 반만 무르게 되면 닭, 비계가 두껍게 붙은 돼지고기, 해삼 불린 것, 전복을 다 함께 넣고 충분히 무르도록 끓인다. 맛이 조화롭게 우러나면 개를 건져서 뼈는 추려내고 살은 가늘게 뜯고 내장은 잘라 놓는다. 돼지고기도 개고기와 같은 크기로 썰고 해삼과 전복은 얇게 가로로 저며 밀가루와 깨소금을 넣고 기름간장을 쳐서 주물러 재운다. 가는 파를 고기 분량의 반 남짓 되도록 따로 데쳐서 푸른 물을 다 빼낸 다음 개국에 넣는다. 솥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 삶은 물을 건더기 재료들이 잠길 만큼만 붓고 끓여 국이 잦아지면 고루 퍼서 후추, 깨소금, 고춧가루를 넣은 다음 달걀 황백 지단 채친 것, 후추, 고춧가루를 뿌린다. 달걀과 고추는 상극이기는 하지만 부득이하게 써야 할 때는 쓴다.
조리기구
솥
키워드
개장, 개, 닭, 돼지고기, 해삼, 전복, 밀가루, 깨소금, 기름간장, 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