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밀은 물에 담근 지 3일 만에 건져 잠깐 말려 쪄서 갈대로 엮은 돗자리에 펴 넌다. 2) 닥나무 잎이나 뽕잎으로 덮고 더운 방에 한 3-5일만 둔다. 3) 노란옷을 입으면 잎은 걷어버리고 볕에 쬐여 말려 깨끗하게 까불러 항아리에 넣고 물을 부어 고르게 한다. 4) 봉하여 둔지 49일이면 다 익는다. <방법 2> 1) 밀을 물과 함께 삶아 알알이 끊어지도록 된 후에 건져 밭쳐서 헤쳐 식힌다. 2) 삶은 즙으로 그릇에 담아 식힐 때 군물이 들지 않게 하고 누룩을 넣고 버무려 독에 붓는다. 3) 밀 삶은 즙도 알맞게 붓고 복숭아 가지로 한참 휘젓고 푸른 헝겊으로 항아리를 싸서 쑥을 엮어 덮고 해 돋는 곳에 놓아둔다. 4) 14일 만에 익는다. - 먹을 때 만일에 맛이 변하였거든 위에 헌 껍질을 걷어버리고 누룩을 깨뜨려 큰 반대기를 만들어 불에 타도록 구워 독 속에 박으면 좋아진다. - 만일 초가 다 떠서 없어지거든 청주나 소주나 후주(後酒)를 타면 맛이 처음과 같아진다. <방법 3> 1) 밀 3말을 무르게 밥 지어 항아리에 넣고 헝겊으로 주둥이를 단단히 봉한다. 2) 봉한지 7일 만에 열고 술 2섬 가량을 붓는다. <방법 4> 1) 밀 1말을 무르게 쪄 떡 같이 되면 익은 물 7사발과 누룩 1되를 합하여 담근다. 2) 다 익거든 좋은 술을 붓는다.
밀의 양은 상관없이 일어서 맑은 물에 담근 지 사흘 만에 건져 잠깐 말려 쪄서 갈대로 엮은 돗자리에 펴넌다. 그리고 닥나무 잎이나 뽕잎으로 덮고 더운 방에 한 삼오 일만 두면 누른 옷 입을 것이니 잎은 걷어버리고 볕에 쬐여 말려 깨끗하게 까불러 항아리에 넣고 물을 부어 고르게 한다. 물이 한 주먹을 오르게 붓고 봉하여 둔지 49일이면 다 익는다. 또는 밀 1말을 물 1동이와 함께 삶아 알알이 끊어지도록 된 후에 건져 밭쳐서 헤쳐 식히고 삶은 즙으로 그릇에 담아 식힐 때 군물이 들지 않게 하고 삶은 밀이 10사발이면 누룩 5사발을 넣고 버무려 독에 붓는다. 그리고 밀 삶은 즙도 붓되 밀을 보아 알맞게 붓고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가지로 한참 휘젓고 푸른 헝겊으로 항아리를 싸서 쑥을 엮어 덮고 해 돋는 곳에 놓아두면 14일 만에 익는다. 먹을 때 만일에 맛이 변하였거든 위에 헌 껍질을 걷어버리고 누룩을 깨뜨려 큰 반대기를 만들어 불에 타도록 구워 독 속에 박으면 좋아진다. 만일 초가 다 떠서 없어지거든 청주나 소주나 후주(後酒)를 타면 맛이 처음과 같아진다. 이렇게 만드는 법이 가장 좋다. 또 다른 법은 밀 3말을 무르게 밥 지어 항아리에 넣고 헝겊으로 아가리를 단단히 봉한다. 봉한지 7일 만에 열고 술 2섬가량을 들이부어 두면 오래가도 상하지 않고 두고 먹을 수 있다. 세상에 널리 퍼진 법은 밀 1말을 무르게 쪄 떡 같이 되거든 익은 물 7사발과 누룩 1되를 합하여 담갔다가 다 익거든 좋은 술을 붓는다. 이 법은 간단하게 만들때 좋다.
조리기구
갈대로 엮은 돗자리, 항아리
키워드
밀초(小麥醋), 소맥초 , 밀, 닥나무 잎, 뽕잎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