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 1말을 3~4일정도 담갔다가 삶아 찧는다. 2) 묵은 누룩 2되로 술을 빚어 익으면 걸러서 항아리에 넣고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가지로 가라앉지 못하게 자주 저어준다. 3) 3일만에 차조밥 3주걱을 더운 채로 넣고 자주 저어 21일만에 쓴다. - 차조밥을 1주걱씩 10일마다 3차례 넣는다.
원문명
밀초 > 밀초 小麥醋 > 소맥초
원문
밀 말을 사나흘 갓다가 마 디허 무근 누록 두 되 술 비저 닉거 걸러 항의 녀코 동다히로 버든 복숑화 가지로 란디 못게 로 젓다가 사흘 만의 조밥 세 쥬게 더우니로 녀코 로 저어 세닐웬 만의 쓰라 이 초 그되지 아닌니라 조밥을 쥬게식 세 슌의 녀흐라
번역본
밀 1말을 3일에서 4일정도 담갔다가 삶아 찧는다. 묵은 누룩 2되로 술을 빚어 익으면 걸러서 항아리에 넣고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가지로 가라앉지 못하게 자주 저어준다. 3일만에 차조밥 3주걱을 더운 채로 넣고 자주 저어 21일만에 쓴다. 이 초는 오랫동안 잘못되지 않는다. 차조밥을 1주걱씩 10일마다 3차례 넣어라.
조리기구
항아리, 주걱, 복숭아가지
키워드
밀초 小麥醋, 소맥초, 밀, 누룩, 차조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