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가루 한 차종에 달걀 2개와 우유 2숟가락, 소금과 베이킹 파우더를 차 숟가락으로 삼분 일쯤 넣고 잘 섞어서 기름에 부쳐 전병을 만들어 놓는다. 2) 무나 미나리나 파를 한 치 길이씩 잘라 기름에 잠깐 볶는다. 3) 고기 채 썬것, 무 채친것, 버섯 불려 채친것을 모두 함께 소금과 간장에 간을 맞추어 볶는다. 4) 준비한 모든 재료를 전병에 놓고 둘둘 말아서 초장을 찍어 먹는다. -어떤 채소나 고기를 막론하고 채로 썰어서 볶고 전병에 싸서 초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원문명
밀전병별법 > 밀전병 별법 > 밀전병별법
원문
밀라고 한차종에 게란두개 깨트려 넣고 우유 두숫가락쯤 넣고 고금과 빼킹파우더(떡에넣는가루) 차숫가락으로 삼분일쯤 넣고 잘섞어서 기름에 붙이나니라 또 밀전병이나 수수전병을 붙이고 무나 미나리 파 한치길이식 잘라 기름에 잠가 볶고 고기 채 썰고 무도 채치고 버섯도 불려가지고 채쳐서 모두 함께 소금과 간장에 간맞후어 볶아서 전병에놓고 둘둘 말아서 초장을 찍어 먹나니 매우 맛이 좋으니라 또 무슨 채소든지 또 무슨 고기든지 채로 썰어서 맛잇게 볶아 가지고 전병에 싸서 먹어도 좋으니 크기는 작은 접시 만큼식 붙여서 만들어 합에 담아놓고 먹나니 초장을 찍어 먹나니라
번역본
밀가루 한 차종에 달걀 2개를 깨뜨려 넣고 우유 2숟가락쯤 넣고 소금과 베이킹 파우더(떡에 넣는 가루)를 차 숟가락으로 삼분 일쯤 넣고 잘 섞어서 기름에 부친다. 또 밀전병이나 수수전병을 부치고 무나 미나리나 파를 한 치 길이씩 잘라 기름에 잠깐 볶고 고기 채 썰고 무도 채치고 버섯도 불려가지고 채쳐서 모두 함께 소금과 간장에 간 맞추어 볶아서 전병에 놓고 둘둘 말아서 초장을 찍어 먹는다. 매우 맛이 좋다. 또 무슨 채소든지 또 무슨 고기든지 채로 썰어서 맛있게 볶아 가지고 전병에 싸서 먹어도 좋다. 크기는 작은 접시만큼씩 부쳐서 만들어 합에 담아놓고 먹는다. 초장을 찍어 먹는다.
조리기구
키워드
밀전병별법, 밀전병,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우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