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방법 1> 부재료] [맑은 물 <방법 1> 부재료] [닥나무 잎 <방법 1> 이나 뽕잎 부재료] [밀 1 말 <방법 2> 부재료] [물 1 동이 <방법 2> 부재료] [누룩 5 사발 <방법 2> 삶은 밀 10사발에 누룩 5사발 부재료] [짚 <방법 2> 부재료] [쑥 <방법 2> 부재료]
조리법
<방법 1> 1) 밀을 양에 상관없이 깨끗이 일어 씻어서 맑은 물에 3일간 담근다. 2) 불린 밀을 걸러 내 물기를 제거하고 쪄서 익힌다. 3) 따뜻한 곳에 삿자리를 펴고 찐 밀을 펼쳐 놓은 다음 닥나무 잎이나 뽕잎으로 덮어둔다. 4) 15일이 지나 누런 곰팡이가 피면 잎을 제거하고 햇볕에 쬐어 말린다. 5) 키로 깨끗하게 쳐서 항아리에 넣고 물로 골고루 섞는다. 6) 위쪽에 주먹 하나 들어갈 만큼 높이의 물을 담고 항아리를 봉해둔다. - 49일 정도 지나면 발효된다. <방법 2> 1) 밀 1말에 물 1동이를 붓고 삶는다. 2) 밀 알갱이가 뭉그러질 정도로 푹 익힌 다음 건져내어 물기를 제거하고 펼쳐두어 식힌다. 3) 밀을 삶은 물도 그릇에 담아 식히며 맹물이 닿지 않도록 한다. 4) 삶은 밀 10사발에 누룩 5사발을 넣고 골고루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5) 밀을 삶은 물을 밀의 양을 봐서 적당히 붓는다. 6)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나뭇가지로 휘젓는다. 7) 푸른 헝겊으로 항아리 입구를 싸서 가장 먼저 햇빛이 드는 곳에 놓고 짚과 쑥으로 만든 덮개로 덮는다. - 14일이 지나면 사용한다. - 쓸 때 맛이 변했다면 윗면에 떠 있는 흰 거품을 건져내고 누룩을 깨서 큰 조각으로 만들어 검게 구워 항아리 속에 박아 둔다. - 만약 초가 다 사용하여 떨어졌으면 청주 또는 소주를 고아낸 후주를 첨가해도 맛이 처음과 같아진다.
밀을 양에 상관없이 깨끗이 일어 씻어서 맑은 물에 3일간 담갔다가 걸러 내 물기를 말려 쪄서 익힌다. 따뜻한 곳에 삿자리[蘆席, 갈대를 엮어서 만든 자리]를 펴고 펼쳐 놓은 다음 닥나무잎[楮葉]이나 뽕잎[桑葉]으로 덮어둔다. 15일이 지나 누런 곰팡이가 피면 잎을 제거하고 햇볕에 쬐어 말린 다음 키로 깨끗하게 쳐서 항아리에 넣고 물로 골고루 섞는다. 위쪽에 한 주먹 높이의 물을 남아있게 하여 항아리를 봉해두고 49일이 지나면 익는다. 밀 1말에 물 1동이를 붓고 삶는데 밀 알갱이가 뭉그러질 정도로 푹 익힌 다음 건져내어 물기를 제거하고 펼쳐두어 식힌다. 밀을 삶은 물도 그릇에 담아 식히는데 맹물[生水]이 닿지 않도록 한다. 삶은 밀 10사발에 누룩 5사발을 넣고 골고루 섞어 항아리에 담고 밀을 삶은 물을 붓는데 밀의 양을 봐서 적당히 넣는다.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나뭇가지로 휘저은 다음 푸른 헝겊[布]으로 항아리 입구를 싸서 가장 먼저 양지가 드는 곳에 놓고 짚과 쑥으로 만든 덮개[穰艾作盖]로 덮어 14일이 지나면 사용한다. 쓸 때 맛이 변했다면 윗면에 떠 있는 흰 거품을 건져내고 누룩을 깨서 큰 조각으로 만들어 검게 구워 항아리 속에 박아 두면 좋다. 만약 초가 다 사용하여 떨어졌으면 청주 또는 소주를 고아낸 후주(後酒, 술을 걸러 내고 남은 찌꺼기에 다시 물을 부어 떠낸 묽은 술)를 첨가해도 맛이 처음과 같아진다. 이 방법은 사계절(四時)로 쓸 수 있다.
조리기구
<방법 1> 삿자리, 키, 항아리 <방법 2> 복숭아 나뭇가지, 푸른 헝겊, 항아리, 짚과 쑥으로 만든 덮게
키워드
밀식초 만드는 법, 小麥醋法, 소맥초법, 밀식초, 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