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한 마리를 잡아 깨끗이 손질하여 뼈를 발라 낸다. 2) 손질한 개고기 1근당 진한 술 1잔, 식초 1잔, 소금 0.5 냥, 약간의 기름장, 갖은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3) 동아는 위를 잘라 속을 파낸다. 4) 동아 속에 2)의 개고기를 채워 넣은 다음 위를 도로 덮는다. 5) 대나무 고챙이를 꽂아 고정시키고 종이로 단단히 밀봉해 김이 새지 않게 한다. 6) 동아는 볏짚이나 새끼줄로 단단히 동여매고 소금진흙으로 단단하게 발라 고정한다. 7) 왕겻불을 피워 반쯤 타 들어가면 그 속에 동아를 묻고 하룻밤을 굽는다. 8) 다음날 동아를 갈라 속의 개고기를 꺼낸다. - 구운 동아도 먹을 만 하다. - 동아가 없는 경우 오지 항아리를 사용한다.
누런 개는 크게 보(補)하고, 검은 것은 다음이다. 개 한 마리를 잡아 깨끗이 씻어 뼈를 발라내고, 소금, 술, 식초를 끼얹는다. 고기 1근당 전국술[醇酒] 1잔, 식초 1잔, 흰 소금 반냥, 기름장 조금, 갖은 양념을 적당히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위를 잘라 속을 파낸 동아[冬瓜] 1개에 고기를 가득 담고 위를 도로 덮는다. 대꼬챙이로 꽂아 고정시키고 종이로 단단히 밀봉하여 김이 새지 않게 한다. 또 볏짚이나 새끼줄로 동아[冬瓜]를 꽉 동여매고, 소금진흙[鹽泥]으로 단단히 바른다. 반쯤 사그라진 겻불 속에 그 동아[冬瓜]를 묻어 하룻밤 굽는다., 그 이튿날 동아를 갈라서 <개고기를>꺼내 먹고, 구운 동아도 먹을 만하다. 이 방법이 가장 좋으나, 만약 동아가 없을 경우에는 질항아리[瓦罐]에 고아도 된다.
조리기구
대꼬챙이, 종이, 볏짚(또는 새끼줄), 항아리
키워드
개고기동아찜, 糊犬, 호견, 개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