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부재료] [닭 부재료] [간장 부재료] [여러 가지 양념 부재료] [애호박 이나 오이 부재료] [소금 부재료] [기름 부재료] [달걀 부재료] [밀가루 주재료] [끓는 물 부재료] [실고추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고기로 맑은 장국을 끓여 식힌 다음 기름을 모두 걷어 놓는다. 2) 닭을 삶아서 살을 잘게 뜯어 간장과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놓는다. 3) 애호박이나 오이를 채쳐서 소금을 뿌려 놓았다가 꼭 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는다. 4) 달걀 황백지단을 부쳐서 짧게 채쳐 놓는다. 5) 밀가루는 끓는 물로 반죽을 충분이 해서 얇게 밀어서 가늘게 썰어 삶아 놓는다. 6) 닭 삶은 물과 맑은 장국을 한데 섞고 기름을 걷고 간장으로 간을 잘 맞추어 놓는다. 7) 대접에 밀국수를 담은 후 국물을 붓고 양념해놓은 닭고기를 얹고 달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 뿌려 놓는다. - 차갑게 만들어서 먹는다.
원문명
밀국수냉면 (여름철) > 밀국수냉면 (여름철)재료 (열두그릇) > 밀국수냉면 (여름철)
원문
밀가루 한되 닭 한 마리 우육 반의반근 간장 한종자 파 두뿌리 마늘 한쪽 호추가루 조금 깨소금 한큰사시 애호박 한 개 계란 두 개 기름 조금 소금 한차사시 1. 고기로 맑은장국을 맛있게 꿇여 식혀서 기름을 모두 걷어놓고, 2. 닭을 삶아서 살을 잘게 뜯어 간장과 여러 가지 약념을 해서 놓고, 3. 애호박을 채처서 소금을 뿌려 놓았다가 꼭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4. 계란황백미를 약념부쳐서 잛게 채처놓고, 5. 밀가루는 끓는물로 반죽을 충분이 해서 얇게 밀어서 가늘게 썰어 삶아놓고, 6. 닭삶은 물과 맑은장국과 한데섞고기름을 걷고 간장으로 간을 잘 맞추어 놓고, 7. 대접에 밀국수를 담은후 국물을 붓고 약념해놓은 닭고기를 얹고 계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뿌려 놓으라. [비고] 1. 애호박 대신 오이로 해도 좋으며, 2. 차게 만들어서 식사하게 하라.
번역본
재료(12그릇) 밀가루 1되, 닭 1마리, 소고기 1/4근, 간장 1종지, 파 2뿌리, 마늘 1쪽, 후춧가루 조금, 깨소금 1큰술, 애호박 1개, 달걀 2개, 기름 조금, 소금 1작은술 1. 고기로 맑은 장국을 맛있게 끓여 식혀서 기름을 모두 걷어놓고, 2. 닭을 삶아서 살을 잘게 뜯어 간장과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놓고, 3. 애호박을 채쳐서 소금을 뿌려 놓았다가 꼭 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4. 달걀 황백지단을 부쳐서 짧게 채쳐놓고, 5. 밀가루는 끓는 물로 반죽을 충분이 해서 얇게 밀어서 가늘게 썰어 삶아놓고, 6. 닭 삶은 물과 맑은 장국을 한데 섞고 기름을 걷고 간장으로 간을 잘 맞추어 놓고, 7. 대접에 밀국수를 담은 후 국물을 붓고 양념해놓은 닭고기를 얹고 달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 뿌려 놓는다. [비고] 1. 애호박 대신 오이로 해도 좋으며, 2. 차갑게 만들어서 먹는다.
조리기구
키워드
밀국수냉면, 여름철, 밀국수, 냉면, 열두그릇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