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가루를 찻되로 4되 반죽하려면 달걀을 8~9개 넣고 반죽을 한다. 2) 반죽을 많이 주무른 다음 얇게 민다. 3) 2)를 실같이 썰어서 물이 팔팔 끓을 때 털어 넣고 삶는다. 4) 조리 자루로 살살 저어 주고 솥뚜껑을 잠깐 덮는다. 5) 물이 넘치려고 하면 솥뚜껑을 열어 냉수를 조금씩 넣는다. 6) 면을 건져 내어 냉수에 씻는다. 7) 식힌 면은 사리를 주먹만 하게 쥐어 놓는다. 8) 백숙을 삶아 뼈를 추려내고 고기는 찢는다. 9) 찢어 놓은 고기는 파, 부추를 넣고 양념하여 간을 맞춰 닭국을 끓인다. 10) 닭국에 밀국수를 만다. 11) 오이와 호박을 채쳐 볶은 것과 달걀을 얇게 부친 것, 석이, 고추를 모두 채쳐서 위에 얹는다. - 국수반죽은 물을 넣지 않고 달걀만으로 하는 것이 좋다. - 날콩가루를 곱게 쳐서 같이 반죽을 하기도 하는데 많이 넣으면 냄새가 나서 좋지 않다.
원문명
밀국수 > 밀국수 > 밀국수
원문
찻되로 너되 반쥭라 면밀가로 가난 쳬에 곱게 쳐셔 계란 팔구이 여 셕거 반쥭할 졔 물은 보아가며 쳐셔 반죽을 눅도 되도 안니계 여 오 물너 얄계 얄계 밀어 졉을 졔 가로셔 실갓치 쎠흘너 살물 물이 팔팔 을 술술 털어너코 조리루로 곱게 가만니 져어 솟 간 덥허다가 물이 너무려 거던 열고 슈을 슐슐 쳐셔 건져 슈에 두셰번 씨셔 는 쥬먹만치 여 놋난이라 달국을 히되 슉 고아 추고 고기 져 파나 부초나 너허 양념여 간 맛초아 혀 밀국슈을 말고 우희난 외와 호박 쳐 복근 것과 계란 얄계 부치고 셕이 고쵸 다 쳐 언쓰라 국슈 반죽을 물은 말고 계란에만 면 조흔니라 혹 날콩가로 곱게 쳐셔 반쥭되 만히 들면 염 나셔 조치 못니라
번역본
밀가루를 찻되로 4되 반죽하려면 달걀을 8~9개 넣고 반죽을 하되 밀가루를 가는체에 곱게 쳐서 사용한다. 물은 보아가면서 반죽이 무르지도 되지도 않게 넣고 많이 주무른 다음 얇게 민다. 얇게 민 것을 실같이 썰어서 물이 팔팔 끓을 때 털어 넣고 삶는다. 조리 자루로 곱게 가만히 저어 주고 솥뚜껑을 잠깐 덮는다. 물이 넘으려고 하면 솥뚜껑을 열고 냉수를 조금씩 치고 건져 내어 냉수에 2~3번 씻은 다음 사리를 주먹만 하게 쥐어 놓는다. 백숙을 고아 뼈는 추려내고 고기는 찢어서 파나 부추를 넣고 양념하여 간을 맞추어 잘 끓여 닭국에 밀국수를 만다. 오이와 호박 채쳐 볶은 것과 달걀 얇게 부친 것, 석이, 고추를 모두 채쳐서 위에 얹는다. 국수반죽은 물을 넣지 않고 달걀만으로 하는 것이 좋다. 날콩가루를 곱게 쳐서 같이 반죽을 하기도 하는데 많이 넣으면 냄새가 나서 좋지 않다.
조리기구
가는 체, 조리 자루, 솥뚜껑
키워드
밀국수, 밀가루, 달걀, 오이, 호박, 닭, 파, 버섯, 국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