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을 깨끗하게 씻어서 맷돌에 갈아 놓는다. 2) 녹두를 맷돌에 갈아 두부 짜듯 물을 짜내고 날 여뀌 잎을 짓이겨 녹두 물에 비빈다. 3) 밀가루와 합하여 한 덩이가 다섯 되씩 되도록 만들어 틀에 넣고 단단히 밟는다. 4) 시렁 위에 짚을 깔고 마른 쑥을 두껍게 두고 새끼로 동여맨 누룩을 쑥 위에 올려놓는다. 그 위에 생쑥을 두껍게 펴고 다시 짚을 덮는다. 5) 이와 같이 누룩을 3~4층 쌓고 띄워 익힌 지 3주 후에 누룩을 내어 말리고 바람이 통하는 곳에 달아매어 둔다.
밀누룩은 보리누룩과 같게 만든다. 밀을 껍질 채 물에 일어 씻어 볕에 바싹 말린 다음 유월 육일에 맷돌에 갈아 밀 뜨물에 반죽하여 덩어리를 만든다. 닥나무 잎사귀로 잘 싸서 바람이 통하는 곳에 달아두었다가 칠십일이 지나 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밀을 깨끗하게 씻어서 맷돌에 갈아 놓는다. 녹두를 맷돌에 갈아 두부 짜듯 물을 짜내고 날 여뀌 잎을 짓이겨 녹두 물에 비빈다. 이렇게 하면 쪽을 비빈 것과 같이 빛깔이 맑게 된다. 밀가루와 합하여 한 덩이가 다섯 되씩 되도록 만들어 틀에 넣고 단단히 밟은 다음 시렁 위에 짚을 깔고 마른 쑥을 두껍게 두고 새끼로 동여맨 누룩을 쑥 위에 올려놓는다. 그 위에 생쑥을 두껍게 펴고 다시 짚을 덮는다. 이렇게 누룩을 3~4층 쌓고 띄워 익힌 지 삼주 후에 누룩을 내어 말리고 바람이 통하는 곳에 달아매어 둔다.
조리기구
맷돌, 짚, 새끼
키워드
말누룩(小麥麴), 소맥국 , 밀, 녹두, 밀가루, 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