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어 1 마리 작은 것 주재료] [정육 조금 부재료] [파 2 개 부재료] [생강 약간 부재료] [설탕 3 숟가락 부재료] [진간장 1 공기 부재료] [깨소금 1 숟가락 부재료] [참기름 0.5 숟가락 부재료] [실고추 조금 부재료]
조리법
1) 민어를 깨끗이 다듬어 대가리를 자르고 내부를 꺼낸다. 2) 알맞게 토막을 내어 고기를 조금 다진다. 3) 파는 채썰고, 생강은 다져 전부 한데 섞는다. 4) 진간장에 준비한 재료를 다 풀어 넣는다. 5) 냄비에 잘라 놓은 대가리를 반을 쪼개 밑에 깔고 토막쳐 놓은 것을 쭉 늘여놓고 위에 양념해 놓은 것을 숟가락으로 살살 떠 붓고 생선 한 켜를 또 퍼 놓고 양념을 얹는다. 6) 다되면 불에 올려 끓인다. - 숟가락으로 장물을 자주 떠서 위로 부어야 빛도 곱고 간이 배어 좋다. - 너무 센불에 몹시 급하게 끓이면 맛도 변할뿐만 아니라 짜게 된다.
원문명
민어조림 > 민어조림 > 민어조림
원문
재료 민어(小)한마리, 정육조금, 파두개, 생강약간, 설탕세숟가락, 진간장한공기, 깨소금한숟가락, 참기름반숟가락, 실고추조금 만드는법 성하고좋은 민어를 정히다더서 대가리를 잘르고 내부를 끄내놓고 너무 크도작도않게 알맞히 토막을쳐서 살진것같으면 반에쪼개서놓고 고기를 조금만 곱게다지고 파는 곱게채치고 생강은 곱게다져서 전부 한데섞어서 진강에다풀어가지고 알맞은 남비에다 잘러놓은대가리를 반에쪼게서 밑에깔고 토막처놓은 것을 족느러놓은위에다 양념개놓은 것을 숨가락으로 살살떠붓고 생선한켜를 또퍼놓고 양념을언ㅅ습니다. 이와같이다한후 불에올려놓아끄리는데 한소큼 끓어나거든 숟가락으로 장물을 자주떠서 위로부어야 빛도곱고 간 배서 좋습니다. 너무 싼불에다 몹시 급하겎ㄹㅎ이면 맛도 변할뿐더러 짜집니다.
번역본
<재료> 민어 작은 것 1마리, 정육 조금, 파 2개, 생강 약간, 설탕 3숟가락, 진간장 1공기, 깨소금 1숟가락, 참기름 1/2숟가락, 실고추 조금 <만드는 법> 깨끗하고 좋은 민어를 깨끗이 다듬어 대가리를 자르고 내장을 꺼내놓고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게 알맞게 토막을 내어 살찐 것 같으면 반에 갈라 놓고 고기를 조금만 곱게 다지고, 파는 곱게 채썰고 생강은 곱게 다져서 전부 같이 섞어서 진간장에 다 풀어가지고 알맞은 냄비에다 잘라 놓은 대가리를 반을 갈라 밑에 깔고 토막쳐 놓은 것을 쭉 늘여놓아 위에 양념하여 놓은 것을 숟가락으로 살살 떠 붓고 생선 한 켜를 또 퍼 놓고 양념을 얹는다. 이와 같이 다 한 후 불에 올려 놓아 끓이는데 한소큼 끓으면 숟가락으로 장물을 자주떠서 위로 부어야 빛도 곱고 간이 배어 좋다. 너무 센불에 몹시 급하게 끓이면 맛도 변할 뿐만 아니라 짜게 된다.
조리기구
냄비, 숟가락
키워드
민어조림, 민어, 정육, 파, 생강, 설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